민선 8기 출범 100일 성과와 비전 / 김하수 청도군수
현안 보고회·중앙 부처 방문 등
적극적인 ‘소통·화합’ 행보 펼쳐
지역특화산단·박곡~언양터널 등
산업인프라·정주기반 조성 박차
휴양림 연계 ‘산림치유힐링센터’
치유와 힐링 새 관광자원 육성도

김하수 청도군수의 군정추진의 바탕에는 군민의 행복한 삶이 깔려 있다. /청도군 제공

[청도] 김하수 청도군수가 취임 100일을 지나며 “힘이 나는 청도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의 군정은 군민을 위하고, 청도발전을 위해 오직 군민만 바라보고 한 발씩 묵묵히 걸어가겠다”고 밝혔다. 또 “지난 100일 동안 지역 현안 사업 등 군정 전반을 파악하는 데 주력했다”면서 “하반기부터는 최근 확정 지은 7대 분야 83개 공약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청도군민과의 소중한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밝혔다.

지난 100일 동안 김 군수는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원하는 군민들의 간절한 소망에 화답하듯 취임 후 군정 주요 현안 사업 보고회와 읍면정 보고회, 공약 실천보고회, 국회와 중앙부처 등 방문 등 군민들과 적극적인 소통과 화합의 행보를 보여주었다.

취임과 동시에 현재 추진 중이거나 계획 중인 역점 시책사업들을 시급성과 경제성 등을 기준으로 꼼꼼하게 재점검하고 예산집행도 과거의 방식에서 탈피해 생산성과 경제적 수익 등이 바탕이 된 효율적인 방식의 집행에 나서며 중앙정부 및 경북도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선제적이고 전략적인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민선 8기 군정 역점시책의 차질 없는 추진과 신규 행정 수요와 미래 지향성을 담은 조직 개편으로 미래전략정책관과 안전총괄과의 신설 등 효율적인 조직체계를 눈앞에 두고 있다.

김 군수의 최우선 과제는 민생경제 살리기로 장기화한 코로나19로 인해 침체한 지역경제 활성화 시책부터 속도감 있게 추진하며 핵심전략으로 산업 인프라 구축, 정주기반 조성, 유망 기업유치,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을 제시했다.

공약사업인 지역특화 산업단지를 조성해 중견기업 유치와 특색있는 대규모 전원단지를 조성해 자연스러운 인구 유입과 세수 증대를 노리며 박곡~언양 간 터널을 개통하고 마령재 터널 조기 개통, 매전~건천 간 국도 시설 개량, 운문~도계 간 국지도 시설개량 등으로 사통팔달의 교통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전원주택단지 내에는 공원, 놀이터, 체육시설 등 각종 편의시설 배치와 자연풍경과 조화로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아름답고 청도만의 특색있는 천연주택 모델의 전원주택에서 도심의 편의를 함께 누릴 수 있는 신개념 거주지로 조성할 방침이다. 아울러 사회적 경제 기업 육성, 공공근로사업 및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 지속 추진으로 취약계층에게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은 물론 사회서비스 확충으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청도는 교통 접근성이 쉬워 사방 100㎞, 1시간 이내 영남권 인구 1천300만 명이 접근할 수 있는 편리한 지역으로 관광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대규모 위락단지와 레포츠 시설을 조성해 영남권 중심의 관광도시로 키운다는 각오다.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관광산업은 물론 여행·숙박 산업 전체가 크게 위축되었지만 탁 트인 공간에서 지친 심신을 달랠 수 있는 청정지역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자연 속에서 힐링을 만끽할 수 있는 캠핑 수요는 여전하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청도 자연휴양림과 연계한 산림치유힐링센터를 조성하고 청도 명산 등산로를 개설·정비해 ‘치유와 힐링’에 중점을 둔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육성하고 화랑정신의 발상지인 청도 신화랑 풍류마을을 활용해 화랑의 정신·문화·체험활동을 특화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김 군수는 군정의 궁극적 가치는 군민 행복이라는 생각에 군민의 삶의 질과 밀접한 복지·교육 분야도 중점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군민 모두가 평등하고 차별이 없도록 더 넓고 더 두터운 군민의 기본생활을 지원해 지역 맞춤형 복지를 실현하고 아이들은 꿈을 키우고 어르신들은 날마다 행복한 세상이 될 수 있도록 지역 내 모든 가족이 이용할 수 있는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