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군 장애인복지관은 최근 강당에서 ‘청도군 장애인복지관의 현재와 미래 전략’을 주제로 지역 장애인복지 관계자와 장애인, 지역 주민이 참여한 2022 복지관 발전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에는 김하수 청도군수와 사단법인 한국지체장애인협회 김광환 중앙회장, 경북 도내 장애인복지관장 및 지역 장애인복지시설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대구대 사회복지학과 이준상 교수가 좌장을 맡고 박종철 경상북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 센터장이 ‘지역 중심 장애복지서비스 구축의 과제와 전망’을 주제로 발제했다. 

김동화 경북행복재단 선임연구원이 ‘지역사회에서의 장애인복지관 역할’을, 권기섭 청도군 장애인복지관장이 ‘청도군 장애인복지관 현황 및 당면과제’를, 김종도 경북지체장애인협회 청도군지회장이 ‘복지관과 지역 장애인단체의 상생 협력방안’을 발표했다.

박종철 센터장은 노인복지와 장애인복지의 통합 운영 체계에 대한 필요성과 자립 패러다임 중심의 복지관의 운영체제와 조직개편을 강조하고, 기존 기관홍보방식의 인식 전환을 통한 페이퍼 중심의 홍보 방법을 SNS, 유튜브 중심, 스토리텔링형으로 바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장애인 당사자의 역량 강화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서비스를 전달하는 사회복지사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장애인에 대한 존엄성을 이해하고 겸손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광환 중앙회장도 “군 지역 장애인복지관에서 발전 세미나와 같은 큰 행사를 개최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으로 세미나를 통해 복지관이 더 나은 서비스를 통해 장애인들의 복지가 더 향상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청도군 장애인복지관은 세미나를 통해 제안된 정책을 복지관 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장애인과 가족, 가족, 군민들에게 더 수준 높은 장애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