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범대위 성명서 발표

포항 11.15촉발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가 촉발지진 원인 제공자 구속, 고장난 심부지진계 정상화, 지진연구센터 신속 착공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범대위는 14일 성명서 발표를 통해 “포항지진특별법이 제정돼 5년이 돼 가지만 현재까지도 촉발지진 원인 제공자에 대한 처벌과 정부의 공식사과는 요원한 상태” 라며 “불법적이고 무리한 사업추진과 관리부실로 촉발지진을 일으킨 원인제공자에 대해 즉시 구속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또 “지열발전부지의 지진계측을 위해 도입한 심부지진계는 설치한지 얼마지나지 않아 3기중 2기가 고장나 제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고장난 심부지진계를 하루빨리 정상화 하는 한편 지지부진한 지진연구센터 건설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라”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최근 지열발전부지 안전관리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에너지기술평가원의 작태를 보면 개탄을 금할수 없다”며 “정부 관계자의 무관심으로 올해 편성된 지열발전부지 안전관리 예산 7억원이 아직까지 한푼도 집행되지 않고 있다”며 꼬집었다.

범대위 공원식 공동위원장은 “촉발지진원인제공자에 대한 검찰 수사가 3년째 지지부진한 가운데 아직까지 정부의 공식 사과조차 없을 뿐 아니라 포항지진연구센터 건립 역시 공무원들의 무사안일로 지지부진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