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대표 ‘국민께 드리는 말씀’
“야당 발목잡기 없도록 도와달라”
판세 유리 여론조사 경계 언급도
김형동 “사과할 사람 뒤에 숨어”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8회 지방선거를 앞두고 ‘국민들께 드리는 말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대국민 기자회견을 통해 지방선거에서 지지를 읍소하고 나서자 여당인 국민의힘은 맞대응 기자회견을 통해 지지를 호소하는 한편 “사과할 사람은 뒤에 숨었다”며 기자회견 자체를 평가절하하며 견제구를 날렸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2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선거를 앞두고 국민들께 드리는 말씀’을 발표하며 “우리는 지난 4년간 지방선거 참패 이후 뼈저린 반성과 혁신을 지속해왔다. 이제 실력으로, 당당하게 보여드리고 싶다”며 “제발 윤석열 정부가 거대 야당의 무리한 발목잡기를 뚫고 원 없이 일할 수 있게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또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우리 당의 지지율이 높게 나오고 지역별로 승세를 보이는 여론조사가 많다. 그러나 절대 오만에 빠졌던 민주당이 입에 담았던 ‘20년 집권론’과 같은 생각을 하지 않겠다”며 “숫자는 숫자일 뿐, 투표율이 낮다면 지난 지방행정을 4년간 독점했던 민주당의 조직력은 힘을 발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의 회견은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한 번만 기회를 달라”고 호소한 긴급 기자회견에 대응해 ‘맞불’을 놓는 의미와 함께 6·1 지방선거 판세가 유리하다는 여론조사 결과로 인해 선거에 임하는 당내 분위기가 다소 느슨해질 수 있다는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저는 민주당의 오만한 ‘20년 집권론’에 대비해 ‘4년 무한책임론’을 언급하고 싶다”며 “저희를 신뢰하고 지방정부를 맡겨주신다면 다른 생각 하지 않고 윤석열 정부의 지역공약을 성실하게 실천해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겨냥, “대권주자를 지냈다고 우쭐대는 후보의 권위 의식에 가득 찬 망동과 계양 주민들을 무시하는 행위는 이미 국민들에게 규탄받고 있다”며 “이 후보는 본인이 거물이라는 양 체급론을 이야기하지만, 거물은 명분에 맞게 행동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라고 꼬집었다.

김형동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의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에 대해 구두논평을 통해 “국민들이 민주당을 외면하고 있는 것은 민주당의 기성 정치인 때문”이라며 “지방선거의 위기, 급박함이 묻어난 대국민 호소였다”고 평했다. 김 대변인은 “국민들이 민주당을 외면하고 있는 것은 박 위원장 때문이 아니다”라면서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과 본인들에게 닥칠지 모를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명분도 없는 출마에 나선 민주당의 기성 정치인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