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내각 인선 불편한 심기 노출
양당 합당 작업까지 전면 보류
최악 경우 발생할지 전망 분분
윤 당선인은 “문제 없다 생각”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내각 인선작업을 놓고 갈등을 빚기 시작하면서 양측이 합의한 공동정부 운영이 기로에 섰다. 실무 협상이 끝나고 타결만 남은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합당작업까지 전면보류됐다. 최악의 경우 양측이‘결별 수순’을 밟는 게 아니냐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안 위원장은 14일 예정됐던 일정을 취소하고 인수위에 ‘결근’하는 것으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안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서울소방본부의 소방정책 현장 방문을 비롯한 공식 일정을 전격 취소했다.

안 위원장이 이처럼 공개 일정을 전면 취소한 것은 윤석열 정부 초대 내각 인선과 관련해 자신이‘패싱’당한 데 대한 불편함을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윤 당선인이 두 차례에 걸쳐 발표한 16개 부처 부총리·장관 인사에서 안 위원장이 추천한 인사들은 한 명도 반영되지 않았으며, 윤 당선인이 안 위원장에게 인선안을 미리 공유하는 절차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더구나 안 위원장이 전날 ‘도시락 만찬 불참’에 이어 이날 ‘결근’까지 불만을 표출했지만, 윤 당선인 측이 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공동정부 운영이 좌초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윤 당선인이 안 위원장의 최측근인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이 사퇴한 기획조정분과 인수위원 자리에 이틀 만에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을 임명한 데 이어, 이날 오후에는 남은 2개 부처 장관 발표를 강행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윤석열 당선인은 이날 서울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2개 부처 인선을 발표한 뒤 취재진과 질의응답에서 정부 초대 내각 인선에서 안철수 인수위원장 측 추천 인사가 배제됐다는 지적에 대해 “글쎄 저는 좀 이해가 안됩니다만, 제가 (안 위원장에게) 추천을 받았고 또 인선 과정이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지에 대해서도 설명드렸다”며 “거기에 대해 뭐 무슨 아무 문제가 없다고 저는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안 위원장의 추천을 받았으며, 인선과정에 문제가 없다며 ‘패싱’을 부인한 셈이다.

그러나 윤 당선인의 안 위원장 ‘패싱’부인에도 불구하고 안 위원장 주변의 심상치 않은 분위기를 볼 때 안 위원장이 인수위원장 거취에 대한 고민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관측이 인수위 주변에서 나오고 있다.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