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연속 대규모 재현,문화제 행사 취소, 영해3.1의거탑에서 추념식가져…

이희진 영덕군수가 3.1 의거탑에서 헌화를 하고 있다.  영덕군제공
이희진 영덕군수가 3.1 의거탑에서 헌화를 하고 있다. 영덕군제공

영덕군은 18일 제 103 주년 3.1 만세운동을 기념하는 영해 3·18 독립만세운동 추념식을 가졌다.

영해3.1의거탑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이희진 영덕군수를 비롯해, 안진형 경북남부보훈지청장, 조상준 영덕군의회 부의장 및 군의원, 남광희 광복회 영덕군지회장 및 보훈단체장, (사)영해3·18독립만세운동 기념사업회 회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영해3·18만세운동은 1919년 3.1 만세운동이 서울을 시작으로 들불처럼 전국으로 번지는 가운데 당시 유림, 개신교도 등이 중심이 돼 동해안 최대시장 영해장날을 기해 경북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의 만세운동을 벌인 시위로 3천여 명이 참가하고, 주재소를 점거하는 등 격렬하게 일제에 항거한 독립운동이다.

이같은 경북지역 만세운동의 기폭제가된 영덕군 영해면에서는 매년 독립만세운동을 기리기 위해 영해 3·18독립만세 문화제행사 등을 개최했으나,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3년 연속 시가행진과 재현행사 등을 취소하고 기념탑 참배와 헌화․ 분향으로 축소 진행해오고 있다.

이희진 영덕 군수는 “경상북도 최대의 독립운동인 영해 3·18 독립만세운동의 의미를 되새겨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후세대들에게 계승하는 한편, 독립유공자와 유가족분들에

대한 예우와 지원에도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박윤식 기자 newsyd@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