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알박기 인사” 연일 공세
여권 “임기 내 인사권 행사 당연”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회동이 막판에 결렬됨에 따라 임기 말 대통령의 인사권 문제를 둘러싸고 신·구권력이 정면대치하는 양상이 벌어지고 있다.

청와대는 공공기관장 등 임기 만료가 임박한 자리의 인사권에 대해 ‘5월 9일까지 현 대통령의 인사권행사는 정당하다’는 입장이고, 윤석열 당선인측은 새 정부의 국정 철학을 수행할 인사 지명권을 요구하고 있다.

임기 만료를 앞둔 현직 대통령의 인사권 행사는 정권 교체기마다 반복됐던 이슈지만 이번에는 5년 만에 야당이 정권교체에 성공하는 국면이 되면서 더욱 첨예한 대치양상을 빚고 있다.

특히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 임기 말 알박기 인사 현황’ 전수조사에 들어가는 등 연일 공세를 펼치고 있다.

국민의힘 원내 관계자는 “한은 총재직이 알박기 인사의 핵심 중 핵심”이라며 “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한다면 전쟁 선포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다음 달 임기가 끝나는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나 지난달 임명된 김제남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이 탈원전 정책을 추진한 인물이라는 점에서 ‘알박기 인사’라고 지적하고 있다.

반면에 여권은 대통령이 임기 내 주어진 인사권한을 행사하는 것이 뭐가 문제가 되느냐는 입장이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7일 MBC 라디오에서 “인사권은 분명하게 대통령이 가진 것이다. 대통령의 인사권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못박았다.

여권은 대통령과 당선인 간 회동에서 인사 문제가 논의될 수 있지만 국민의힘 쪽에서 회동을 앞두고 미리 인사 문제에 대한 이런저런 주문을 하는 모양새를 문제삼았다.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