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알려주는 건강 Tip 복강경 담낭절제술
담낭 입구 막은 ‘담석’ 염증 유발
소화불량·복통 증상에 시행
장폐색 증가 등 위험 요소 적어

포항성모병원 외과 서수한 진료과장이 수술을 하고 있는 모습.  /포항성모병원 제공
포항성모병원 외과 서수한 진료과장이 수술을 하고 있는 모습. /포항성모병원 제공

담낭(쓸개)에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은 담석증, 담낭염, 담낭용종이 있다. 담낭은 간에서 만든 담즙을 저장하고 농축시키고 십이지장으로 분비해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한다.

담석은 담낭에 생기는 돌인데 담즙이 농축되는 과정에서 담석이 발생하게 된다.

또 담석에 의해 담낭의 입구가 막혀 세균에 의해 이차적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담낭염이라고 하며 담낭 안쪽에 다양한 혹이 발생하는 경우를 담낭용종 이라고 한다.

담석은 대부분 증상수술 치료이 없으나 소화불량, 복통등의 증상이 있을 때 수술로 담낭을 제거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이다.

또 담석이 담낭 입구를 막아 부풀어 오르고 염증이 생기는 경우에는 통증을 일으키고 심한 경우는 담낭염으로 진행하여 패혈증으로 진행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에도 담낭절제술이 좋은 치료이다.

담낭 용종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빨리 자라거나 1㎝이상의 크기인 경우는 담낭암의 위험도가 높아 예방적인 담낭절제술을 시행하게 된다.

과거 담낭 절제 수술은 복부에 약 5㎝이상의 절개를 통한 개복수술로 진행되었고 흉터와 통증이 심했다. 또 큰 상처로 회복이 길어지고 복강내 유착으로 인한 장폐색 증가 등의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었다.

포항성모병원 외과 서수한 진료과장
포항성모병원 외과 서수한 진료과장

이렇게 단점이 많았던 개복 담낭절제 수술은 복강경 수술이 도입되면서 큰 변화를 맞게 된다. 복강경 수술은 복부에 0.5cm의 작은 절개를 통해 복강내에 카메라와 수술 기구를 삽입해 수술하는 방법으로 흉터가 작아 통증이 작고 수술 후 회복이 빨라 많은 장점이 있는 수술이다.

물론 복강경으로 수술을 시작하더라도 심각한 출혈, 복강내 유착, 담관손상 등의 상황이 발생하면 개복수술로 전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예정된 수술에서 약 5% 정도 개복수술로 전환되며 응급수술인 경우는 많게는 30%까지도 개복수술로 전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포항성모병원에서는 2021년 복강경 담낭절제술을 시행한 환자에서 예정수술과 응급수술을 모두 합쳐 개복 전환율이 2% 이하로 매우 낮아 수준 높은 복강경 담낭절제술이 시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