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 회상’ 크세노폰 지음
고대 그리스 역사가이자 철학자인 크세노폰이 소크라테스의 행적에 관해 쓴 기록을 모은 책 ‘소크라테스 회상’(아카넷)이 번역 출간됐다.

이 책은 소크라테스의 행적에 대한 크세노폰의 여러 서적 중에서 가장 중요한 책이다. 직접 남긴 책이 없는 소크라테스의 사상을 알 수 있는 기록은 그의 제자였던 플라톤과 크세노폰 저작뿐이다.

플라톤의 저술을 참고했을 가능성이 높은 다른 저서들과 달리 이 책은 생전에 소크라테스와 교류했던 크세노폰의 기억에 상당 부분 의존하고 있다.

근대 서양의 르네상스 시기 인문학자들이 소크라테스와 관련해 주로 참고한 책이 크세노폰의 책이었다고 한다.

해당 텍스트와 직접 관련된 번역·주석서뿐만 아니라 당시 상황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참고문헌을 활용해 풍부한 주석을 달아놓고 있어서 일반 독자의 이해 수준에 맞추고 아울러 크세노폰 연구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소크라테스의 종교관과 청년교육에는 털끝만큼의 잘못도 없었다.” 소크라테스의 열혈제자였던 크세노폰은 4권으로 이뤄진 ‘회상’ 첫 권에서 국가의 신들을 신봉하지 않고 새로운 신을 신봉했으며 청년을 부패시켰다는 죄목으로 처형됐던 소크라테스에 대해 ‘스승의 죽음과 그 소장 내용이 이상하게 생각되었다”며 그만의 반론을 제기한다.

군인이자 역사가였던 저자는 전통적인 지자(智者)를 지향하는 인물의 시각으로 소크라테스를 본다. 그에게 비친 소크라테스는 전통을 존중하면서도 현실과 타협을 거부하고 도덕적 원칙과 신의 명령에 따르는 도덕군자이며 주변 사람에게 조언을 아끼지 않는 적극적인 실천가였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