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작가 김인환
첫 번째 시집 ‘어머니의 江’ 출간
팬데믹 시대 사색의 시간 선사
“시상 이해 위해 탄생배경 수록
가장 친절한 시집 애칭 듣고파”

김인환 작가.

포스코 방호부문 특수경비회사인 (주)포센을 설립해 CEO를 역임한 김인환 작가가 시집 ‘어머니의 江’(하움출판사)을 출간했다.

김 작가는 “오늘날 사회가 너무 거칠게 메말라 가고 있다. 인간들의 삶의 터전이라기보다는 형식적이고 딱딱한 환경 속에 갇혀 살고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이렇게 암담한 사회에 살면서도 아름다운 시 한 구절은 우리 마음을 한층 더 풍요롭게 따스하게 데워 줄 수 있는 청량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00년 5월 펴낸 에세이집 ‘너는 누구냐?(Who that’s)’에서 세계를 향해 다양한 사유를 펼치며 존재의 성찰, 내면의 살핌, 공생 공영 공의의 인류를 공감했던 그간의 발자취가 이 시집에 다 모여들었다고 할 정도로 포괄적이고 총체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저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번 시집의 내용을 간추려 본다.

-이번이 첫 번째 시집이다. 살아오면서 직접 부딪치고 느낀 감성이 그대로 글에 녹아 있어 많은 여운을 남긴다는 평이 나온다.

△나의 첫 저작인 ‘넌 누구냐’는 셰익스피어가 대표작 ‘햄릿’을 통해 전한 ‘넌 누구냐(Who that’s)’라는 질문을 바탕으로 지난 시절을 돌아보고 성찰한 에세이다. 그 후속으로 펴낸 이번 시집 ‘어머니의 江’은 순수한 사랑을 주제로 한 시가 주를 이룬다. 사람들끼리의 접촉을 최소화해야만 하는 깜깜한 팬데믹 세상이 길어지고 있다. 한 권의 시집을 통해 ‘과연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하는지’, ‘무엇에 인생의 가치를 둘 것인지’ 등 사색과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보통 시집과는 다르게 구성이 독특하다.

△보통 시집에서는 시인의 작품만을 싣기에 독자들이 어려운 시상을 이해하기가 정말 어렵다. 이번 시집은 ‘산책 노트’와 시를 한 페이지에 구성하여 왼쪽 페이지에는 내가 시를 쓰게 된 배경이나 사연을 적어 두고 오른쪽 페이지에는 시를 적어 두었다. ‘산책 노트’는 때로는 역사나 유명시인들의 발자취를 수록해 놓아 독자들과 작가 사이에 충분한 소통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래서 나는 이 시집을 ‘한국에서 최초로 가장 친절한 시집’이라는 애칭을 듣고 싶다.

-‘어머니의 江’을 쓰게 된 계기가 있다면.

△올해는 구름처럼 살다가신 아버지 탄생 100주년의 해이고, 어머니 서거 10주기를 맞아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한 글을 모아 집필했다. 젊은 시절 인생에 대한 고뇌와 사랑, 그리고 찬란한 밤하늘의 별을 보며 꿈꾸던 미래의 향연을 표현한 시들로 구성됐다.

시집 ‘어머니의 江’ 표지.
시집 ‘어머니의 江’ 표지.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소개한다면.

△누구에게나 어머니는 위대하신 분이다. 우리가 어머니를 존경하는 것은 어머니는 자신의 모든 것을 던져 자식을 사랑하기에 위대한 것이다. 그런 사실에 공감하면서도 어릴적 어머니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자란 불우한 우리 형제들에게도 많은 공감과 위로가 되었으면 한다.

-독자가 이 부문만은 꼭 주목했으면 하는 곳이 있다면.

△시집은 별빛이 흐르는 향연, 어머니, 사랑, 자연의 위대함 4편으로 나누어 편성했고, 무엇보다 독자들에게 예쁜 시집이라는 이미지를 주기 위해 값비싼 표지와 내부 디자인에도 정성을 쏟았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