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희진 영덕군수

이희진 영덕군수가 경북매일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국립해양생물종복원센터의 향후 운영 등과 관련한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영덕군 제공
“해양기관 균형입지 및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유치 필요성을 거듭 요청하며 중앙정부를 설득한 결실로, 앞으로 그 역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2022년도 국가예산에서 국립 해양생물종복원센터 사업비를 확보하는데 성공한 이희진 영덕군수는 “국립 해양생물종복원센터는 기후위기 대응과 해양생태계 보전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업으로의 확장도 가능해 어민소득 부가가치 창출 등 활용가치가 매우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립해양생물종복원센터의 향후 운영 등과 관련, 이희진 군수를 만나봤다.

-어디에 위치하며 사업비는 얼마인가.

△총 사업비는 373억원 규모며, 내년에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영덕군 병곡면 영리 일원에 조성한다.

-국립해양생물종복원센터는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는지.

△해양보호생물 등에 대한 증식과 복원 및 관련 연구개발, 혼획·좌초된 해양 동물의 구조·치료·교육 등을 전담할 국가 기관이다. 특히 사라져가는 멸종위기 해양생물종은 서식부터 모니터링, 증식체계 연구, 보호생물 원종확보 및 복원기술 개발 등 체계적으로 관리된다.

또한 해양생물 전문가 교육훈련, 해양생태계 보전관리와 해양생물종복원 정책지원도 담당한다.

-지정된 해양생물 보호종 실태는.

△해양수산부는 바다에서 생존을 위협 받거나 보호가치가 높은 해양생물 보존을 위해 2006년, 해양생태계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해양보호생물을 지정관리하고 있다.

현재 해양생물보호종은 전체 83종이 있으며, 고래류, 물범, 바다사자 등 해양포유류는 18종이 지정되어있다.

-지금까지는 관련 사업이 어떻게 진행돼 왔나.

△매우 부실했다. 해양생태계 경우 해양생물 국가연구기관인 국립해양생물자원관과 해양환경공단이 생물보호종 보전, 서식지 개선을 위한 사업을 해 오고는 있지만 보유시설과 전문 인력 부족으로 고래, 바다거북이 등 대형 해양 생물복원 연구진행은 어려운 상태다. 민간주도로 운영하는 수족관, 대학 또한 외부용역 중심에 치중한 결과, 일부 종에 국한된 종복원과 업무 이원화, 정책기능 부재 등 업무에 한계가 있었다.

반면에, 육상 생물종의 경우 종복원과 구조치료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경북 영양에 위치한 국립생태원 멸종위기종복원센터, 국립공단 종복원기술원에서 반달곰, 호랑이, 여우 등 멸종위기 야생동물에 대한 체계적관리를 하고 있는 것은 그 단적인 예다.

-영덕이 해양생물 보호와 복원지로 선택된 이유는.

△영덕군의 경우 한류와 난류가 만나는 조경 수역으로 다양한 해양동물과 생물이 분포하는 지역이다. 해양 동물 혼획, 구조 현황을 보면 고래류는 ‘상괭이’를 제외한 대부은 동해안 영덕, 울진 해역에서 높게 발생하고 있다. 바다거북도 최근 6년간 전국에서 147건이 구조됐는데 86건, 약 59%가 동해안에서 발생했다. 제주, 남해와는 달리 기후변화 및 해수온도 상승으로 해양생물 서식 연구의 최적지로 최근 평가된 것도 국립해양생물종복원센터가 영덕에 들어서게 된 한 요인이다.

특히 해양생물종복원센터가 들어서게 될 곳은 약4km의 고래불해수욕장내 구간으로 우수한 모래사구와 다양한 수생생물이 서식하고 있어 보존가치가 매우 높으며, 울릉도와 인접한 심해 생태계까지 연결되어 있어 활발한 연구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영덕해안가에서 구조된 바다거북이의 현 상태는.

△지난 6월, 축산 앞바다의 폐그물에 휘귀종인 붉은바다 거북이가 걸려 구조됐었다. 상처가 매우 심해 울산 고래연구센터에서 수술을 마치고 현재 재활 치료 중에 있다. 조만간 자연으로 방류되는데 이후에는 인공추적기를 부착하여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우리나라의 생물다양성 확보 국가 경쟁력은 어느 정도인가.

△1993년 12월 생물다양성 국제협약 발표되면서 생물자원이 인류 공동자산에서 국가 소유로 패러다임이 전환됐다. 이후 생물자원 확보를 위한 국가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해외 생물자원의 사용대가로 매년 약 1조 5천억원의 로열티를 지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영덕해양생물종복원센터는 고유종 확보 등 해양생물자원의 보전을 통한 안정적 자원 확보로 로열티 절감과 해양생물 종복원 원천기술 개발과 기술이전료 수입을 통해 국가 경제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계획, 목표는

△내년도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23년부터 사업을 시작하여 2025년 준공목표를 하고 있다. 해양생물 종복원 시설이 건립되면, 연구인력 및 종사자등 약 80여개의 일자리 창출도 생길 것으로 보인다. 국제통화기금 보고서에 따르면 고래 1마리는 평생 33톤의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것으로 조사 됐다. 이는 수천그루의 나무와 유사한 가치다. 체계적인 해양생물 종복원으로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고 탄소중립과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해양생태계를 회복하는데 영덕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박윤식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