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 의견에 맞춰 충분히 재고”
文 탈원전 정책 차별화 논란 예상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국민 여론을 고려해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기조와 어긋나는 발언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이재명 후보는 2일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신한울 3·4호기 건설 중단 문제와 관련, “이 문제에 한해 국민들의 의견에 맞춰서 충분히 재고해 볼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때 당시(건설 중단)도 국민에 따라서 결정했지만 반론들도 매우 많은 상태”라며 “그 부분에 관한 한 국민 의견이 우선 돼야 할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경북 울진의 신한울 3·4호기는 설계를 마쳤으나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라 2017년 공사가 중단됐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경계선상에 있는 문제”라며 “이를테면 새로 짓지 않는다, 짓던 건 지어서 끝까지 쓴다, 설계하고 중단된 게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정치인들의 정치적 의견, 지향이란 것도 국민을 대리하는 대리인에 불과하기 때문에 국민의 뜻과 어긋나선 안 된다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후보는 신규 원전의 추가 건설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후보는 “2023년, 2024년에 지어지면 60년 간 사용하게 되는데 2084년까지 쓰게 되는 그런 건 그냥 쓰자”라며 “탈원전이라 말하지만, 현재 상태는 있는 원전은 끝까지 계속 사용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신규로 원전을 짓기보다는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자는 것”이라며 “원전에 의한 발전 단가보다 이제 곧 신재생에너지 발전 단가가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앞서 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와 울진군의회 원전관련특별위원회 등은 여야 대선 후보들에게 신한울 3·4호기의 건설 재개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여야 후보들에게 신한울 3·4호기 공사 재개를 대선공약 사업에 포함 시켜 줄 것을 요청하는 공동건의문과 범국민 서명운동 100만인 서명부도 전달할 계획이다. 대책위원회는 “신한울 3·4호기 건설사업은 정부 주도로 시작돼 지역주민과 장기간 협의를 거쳐 상호 신뢰에 입각해 추진된 약속 사업임에도 지난 2017년 정부의 일방적 결정으로 백지화가 됐다”면서 “지난 2018년 12월부터 진행된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 범국민 서명운동에서 울진군민 3만8천 명을 비롯해 서명인원 100만 명을 돌파하면서 국가 탄소중립과 에너지 안보를 위해 신한울 3·4호기 건설이 반드시 재개돼야 한다는 국민의 목소리가 높다”고 강조했다.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