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위, 郡에 행정적 조치 요구
“자연 훼손과 주민 삶의 질 저하”
郡 “군민이 반대하면 재고돼야”

군위군 삼국유사면 군위댐 수상태양광 반대 추진위원회는 지난 1일 군위군청을 방문해 군위댐 수상태양광 설치 철회를 위한 행정적 조치를 요구했다.

[군위] 군위군 삼국유사면 군위댐 수상태양광 반대 추진위원회(이하 수상태양광 반대 추진위)가 군위군청에 군위댐 수상태양광 설치 철회를 위한 행정적 조치를 요구하고 나섰다.

수상태양광 반대 추진위는 지난 1일 군위군청을 방문, “삼국유사면은 고령화와 군위댐 건설로 인한 수몰 지역 주민의 외부 유출이 더해 경기가 피폐해졌을 뿐만 아니라 소멸위기까지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러나 최근 화산마을과 청정 군위호, 민족 역사의 근원을 밝힌 삼국유사의 산실 인각사 등이 명품 관광지로 각광받으면서 지역을 살릴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 “군위호에 수상 태양광 시설이 설치되면 자연경관을 크게 훼손될 것”이라며 “이는 주민들의 삶의 질 저하는 물론, 지역 발전의 꿈을 송두리째 흔드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수상태양광 반대 추진위는 “군위댐 하류에는 군위군 통합취정수장이 들어서 있어 군위댐 용수를 식수원으로 사용하는, 군위읍을 비롯한 다른 면 주민들에게까지 반대 기류가 확산되고 있다”고 했다.

이에 김영만 군위군수는 “군민이 반대한다면 당연히 재고돼야 마땅하다”며 “군위군이 대구에 편입된다면 장기적으로 15만 인구를 대비해야 하는데 이때 식수 확보는 간과할 수 없는 요인 중 하나인 만큼 군에서도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대답했다.

한편 수상태양광 반대 추진위는 지난 달 25일 한국수자원공사 군위지사를 항의 방문해 군위댐 수상태양광 설치 철회를 요구했다. /김현묵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