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찰, ‘몰래 영업’ 주점서 태국 女도우미 등 22명 적발
경산 등 경북 지자체, 외국인 고용 사업장 특별방역·점검

대구·경북지역에서 외국인을 중심으로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숙지지 않자 지자체가 칼을 빼들었다. 위드 코로나를 앞두고 시민들의 방역 의식이 해이해진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7일 대구경찰청은 유흥시설 집합제한 행정명령을 어기고 몰래 영업한 혐의(감염병예방법 위반)로 태국 여성 도우미 3명과 종업원 3명, 남성 손님 16명 등 모두 22명을 붙잡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6일 새벽 1시께 대구시 수성구에 있는 지하 1층의 한 주점에서 간판불을 끄고 신분이 확인된 손님들을 뒷문으로 출입시켜 몰래 영업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 과정에서 이들 중 태국 국적 여성 3명이 불법체류자인 것으로 드러나 출입국관리소로 신병이 인계됐다.

또 경찰은 여성 유흥접객원(노래방 도우미)들이 무등록 보도방을 통해 여러 곳의 유흥업소를 옮겨 다니고 있어 코로나 확산의 위험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무등록 보도방을 집중 단속해 총 9곳의 무등록 보도방 업주를 직업안정법 위반 혐의로 입건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은 경북도 마찬가지다. 얼마 전 포항에서 외국인 근로자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한 이래 관련 감염자가 도내 전체로 계속 확산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자 경북도는 외국인을 연결고리로 한 코로나19 집단·연쇄 감염을 끊어내기 위해 칼을 빼들었다. 23개 시·군은 외국인이 많이 이용하는 유흥시설과 식당·카페 등을 대상으로 특별방역·점검을 진행하며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한 선제조치에 나섰다. 경북도는 이번 점검에서 발견된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고발조치, 과태료 및 운영 중단 등 강력한 행정처분을 취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경산시는 7일 오전 10시를 기준으로 지역 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가 1천921명에 달하는데, 이달 들어 150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고 이 중 외국인 감염자가 100명이나 되는 등 외국인 관련 감염이 심상치 않다. 이에 경산시는 외국인을 고용한 지역 내 사업장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 이행 행정명령을 발령했다.

경산에서 외국인 근로자를 1명 이상 고용한 사업주는 8일부터 오는 11일까지 인력담당자 및 외국인 근로자, 채용 예정인 내·외국인 근로자에게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도록 조치해야 한다. 또 직업소개소와 인력사무소, 도급업 관련 내·외국인 사업주, 개별 농가 등에서 일하는 사람도 진단검사의 대상이 된다.

행정명령과 별도로 경산시는 오는 17일까지 4개반 35명으로 구성된 특별방역점검단을 운영해 외국인 고용 사업장 320여곳에 대한 방역 상태를 점검할 계획이다.

경산시는 최근 외국인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지난 5일부터 진량 신상지구 제4공원과 북부동 임당근린공원 등에 외국인 대상 야간 임시선별검사소를 운영하고 있다.

나머지 지자체들도 방역점검단을 꾸리고 외국인 감염확산 방지 및 단계적 일상 회복 체계 전환을 위해 업소에서 방역수칙을 자발적으로 준수하도록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최근 외국인의 코로나19 확산이 증가하고 있어 확산 방지를 위한 자발적인 방역수칙 준수가 필요하다”며 “도는 자율적 방역수칙 준수를 유도하면서 위반 행위에 대한 단속도 함께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심상선·이시라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