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때 김제 조씨 비석

상주지역에서 600여년전 묘비가 발견돼 학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31일 상주시에 따르면 상산 김씨 문중은 최근 상주시 개운동 개원산 남쪽 끝자락에 있는 김제군부인 김제 조씨 묘역 땅속에서 600여년전 비석을 찾았다. 묘비의 주인공은 고려 때 삼원수로 이름을 떨친 상산 김씨(商山金氏) 낙성군(洛城君) 휘(諱) 선치(金先致)의 배위(配位·남편과 아내가 모두 죽었을 때 그 아내를 높여 이르는 말)이다.

비석 앞면에는 명문(銘文) ‘김제군부인김제조씨지묘(金堤郡夫人金堤趙氏之墓)’가 뒷면에는 가운데 효손(孝孫), 전조산대부선공부정김상보(前朝散大夫繕工副正金尙保)와 전봉직랑인순부판관김상안(前奉直<90CE>仁順府判官金尙安), 측면에는 정통팔년계해삼월일각립(正統八年癸亥三月日刻立)이 새겨져 1443년 3월에 세워졌음을 알 수 있다.

높이 130cm, 폭 29cm, 두께 16cm 정도로 위는 둥글게 다듬었고, 위 좌우와 전후 가운데는 도톰하게 줄로 이었는데 무엇을 뜻하는지는 알 수 없다.

후손인 상주 목사 김광우(재임 1750∼1752)가 1751년 묘비를 다시 세우면서 이 비를 땅속에 묻은 것으로 추정되는데, 향로석 한 점과 함께 상주시문화관광해설사 김광희씨가 축대 인근에서 발견했다.

이 비는 지금까지 상주지역에서 확인된 비석 중에서는 각자(刻字)가 선명한 편이다. 묘비의 석질과 글씨의 서체, 향로석의 문양 등은 앞으로 밝혀야 할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상주/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