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그저께(26일) ‘스마트 챌린지’ 시티형 예비사업 대상지로 대구, 포항 등 4곳을 최종 선정함으로써 올해 전국적으로 공모한 스마트 챌린지 사업 대상지 45곳이 모두 확정됐다. 이번에 공모한 스마트 챌린지 사업에는 모두 20곳의 지자체가 신청해 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스마트 챌린지 사업은 기업과 시민, 지자체가 힘을 모아 교통, 안전, 환경, 복지 등 다양한 도시문제를 혁신적인 기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적용해 해결해 나가는 프로젝트다. 선정된 지자체가 예비사업(국비 15억원 지원) 단계를 성공적으로 완료하면, 향후 2년간 200억원이 더 투입돼 도시 전역으로 사업이 확대된다.

대구는 카카오 모빌리티와 한국과학기술원, 이모션, 이엠지 등이 참여해 인공지능(AI) 기반 도심교통 서비스 사업을 진행한다. 실시간으로 교통상황을 관제하고 내비게이션으로 차량흐름을 분산시켜 도심교통을 개선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AI기반의 신호제어를 위해 경찰청과 업무협약도 맺었다. 스마트시티 사업이 완료되면 교통 혼잡대기시간이 크게 감소한다.

포항은 포스코, 포항테크노파크, 포항공과대학교,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 등이 참여해 도로안전과 교통 서비스 사업을 펼친다. 포항도심 도로는 고중량 차량과 염분으로 인해 도로에 매년 5천개 이상의 포트홀(도로파임)이 생겨 운전자들이 심한 불편을 겪어왔다. 앞으로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통해 도로정비가 필요한 구간을 자동으로 찾아내고, 보행자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주정차나 적치물을 감지해 실시간으로 관리한다.

스마트시티 구축사업은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세계 각국의 유명 도시가 경쟁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영국 런던과 스페인 바르셀로나,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이 대표적인 스마트시티다. 포항시는 이번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 사업에 선정됨으로써 환동해 스마트시티 중심도시로 부상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을 맞았다. 앞으로 포항시를 비롯한 경북도내 주요도시와 대구시가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 교통체계를 구축해서 시·도민들이 더욱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를 만들어 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