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멘토링·판로 개척 등
다양한 지원프로그램 지원

계명대학교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일반분야 주관기관에 최종 선정됐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11년 연속 창업 지원 기관으로 선정된 계명대는 창업지원 거점기관의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 이 사업은 유망 창업 아이템과 고급기술을 보유한 예비창업자의 사업화 지원과 지역창업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등 창업의 모든 과정을 지원한다. 예비창업패키지에 선정된 기업은 사업비지원, 멘토링지원 뿐만 아니라 판로·투자 연계, 라이브커머스 지원, 글로벌온라인 판로지원의 혜택을 받게 된다. 이번 사업 선정에 따라 계명대 창업지원단은 캠퍼스기반 창업액셀러레이팅 창업거점 기관의 역할을 다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창업자를 단계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창업자 선발 및 사전단계를 통해 창업자 역량 및 경력, 보유기술 및 기업 경영단계 등 기업분석을 하고, 1단계 사업준비 과정을 통해 창업자-멘토-매니저 전담제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창업자 간 네트워킹 구축을 지원한다. 또, 2단계 사업준비 기간에는 시제품제작 및 장비지원과 함께 외부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제품의 완성도를 높인다. 3단계는 마케팅 및 기술역량 단계로 국내외 판로개척을 지원하고 타 기관 창업지원 사업 연계를 지원하고, 마지막 4단계는 투자 및 엑셀러레이팅 단계로 투자유치 지원에 나선다.

지난 3년 동안 계명대는 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중장년기술창업센터지원사업, 이노캠퍼스지원사업 등을 통해 262개의 기업을 지원했다. 그 결과 매출 764억원과 553명의 신규고용을 창출하고, 창업기업 투자유치는 43여억원 성과를 달성했다.

실제로 지난 2019년에 창업해 예비창업패키지 프로그램에 참가한 온라인 쇼핑몰 물류시스템 적용 자동제품 분류기 회사인 오토텍(주)은 7배의 매출증대 성과를 거뒀다. 게다가 미세 와이어 기반의 봉제제품 탑침 개발에 성공한 HD정밀은 지난해에 창업해 매출을 발생시키고 9만4천 달러의 일본 수출을 달성하며 성장에 가속도를 붙이고 있다. /심상선기자

    심상선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