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교부세 등 2억8천만원 받아

[의성] 의성군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0년 하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실적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 경북도의 추진실적 평가에서도 ‘최우수’를 차지했다.

15일 군에 따르면 이번 선정으로 행정안전부에서 특별교부세 8천만 원, 경북도에서 특별조정교부금 2억 원을 지원받게 됐다. 앞서 지난 상반기 실적평가에서도 행안부 ‘우수기관’, 경북도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지방재정 신속집행 평가는 예산집행 효율성 확보,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행안부가 전국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매년 실시한다. 평가 항목은 재정 집행실적, 소비와 투자 집행실적, 일자리 집행실적 등 3개 분야이다.

군은 지난해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소비투자 분야 집행에서 목표액 875억 원 대비 1천357억 원을 집행해 목표보다 482억 원 초과 달성했다. 이같은 확장적인 재정집행은 지역경제 위기상황 극복에 큰 역할을 담당했다.

군은 올해도 상반기 70% 집행을 목표로 연초부터 예산집행계획 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집행 강도와 속도를 한층 높이고 있다.

특히 실질적인 지역경제 활성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소비·투자 부문 집행에 주력해 상반기 내 지역경제 활력의 가시적 성과를 올릴 계획이다.

김주수 군수는 “동원가능한 모든 예산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해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현묵기자 muk4569@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