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

안동시와 원주시, 단양군 등을 지났던 중앙선 폐선 부지가 지역 관광·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된다.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은 8일 세종정부청사에서 안동시, 원주시, 단양군 등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기존 중앙선 철도 부지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합동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는 지난 1월 중앙선 KTX 개통으로 옛 기능을 상실한 옛 안동역·단성역·원주역·죽령역 구간과 폐 철길 부지 등의 구체적 개발방안 등을 논의했다.

국토부 등에 따르면, 안동시는 기존역 주변 도심개발로 지역경제 활력 제고에 나서기로 했다. 오는 12월 사업계획을 수립한 뒤 내년 12월 사업 주관자 공모에 나선다. 단양군은 풍경 열차, 레일바이크 등 관광시설과 지역 주민을 위한 농산물 판매장 등 편의시설을 만들어 체류형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사용료 감면 검토 등 지자체가 철도자산을 활용한 개발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없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김선태 국토부 철도국장은 “폐선부지 등을 활용한 개발사업이 지역주민 삶에 보탬이 되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을 적극 발굴토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와 철도공단은 철도 고속화 및 전철화 사업의 진행에 따라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기존 노선의 폐선로 등 유휴 부지를 재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개발 사업을 추진 중이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