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대한의사협회(의협)가 또 한판 붙었다. 금고 이상의 범죄를 저지른 의사들의 면허를 제한하려는 의료법 개정안이 불씨다. 코로나19 전쟁터 한복판에서 시나브로 장수들의 등을 칼로 찌르는 여권의 속셈은 알 길이 없다. 민심 거울을 살피지 않고 번번이 ‘파업’을 으르는 의사협회의 단세포적 대응은 더 문제다. 집권당이든 의사단체든 다수 국민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감정싸움은 절대로 성공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의료법 개정에 맞서서 의료계가 ‘총파업’ 카드까지 꺼내 들자 여권에선 ‘집단 이기주의’라며 맹비난을 쏟아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성공적인 백신 접종을 위해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때, 며칠 전 의사협회가 국회의 의료법 개정 논의에 반발해 총파업 가능성까지 표명하면서 많은 국민들께서 우려하게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여당 의원들이 차례로 나서서 다연장포를 쏘아대고 있는 가운데 벌어진 김남국 민주당 의원과 최대집 의협회장과의 설전은 거의 막장 수준이다. 김 의원은 페이스북에 최 회장을 국민의힘과 한통속으로 몰면서 “의사가 백신 접종으로 협박하면 그게 깡패지 의사냐”고 반문했다. 최 회장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페이스북에 “국회의원이 입법권을 가지고 보복성 면허강탈법을 만들면 그것이 조폭, 날강도지 국회의원인가”라고 되받아쳤다.

지난해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문제로 극심한 갈등을 겪었던 양측이 이번에 의사면허 취소법을 두고 또다시 묵은 앙금을 표출하는 양상이다. 금고 이상의 형에 대해 면허를 취소하고, 5년 동안 재교부 금지하는 것은 헌법상 평등원칙을 침해할 소지가 다분하다는 의협의 이의제기는 일리가 있다. 그러나 걸핏하면 ‘파업’이라는 극약처방을 내리는 의협의 습관적 강경 대응은 노련한 여당 정치권의 먹잇감이 될 따름이다. 의료인들을 ‘선민의식의 노예’로 몰아 때리는 정치고수들의 선동술을 아직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지 번번이 참패의 자충수를 거듭하는 의협의 전략 미스 행태가 참으로 딱하다. 다수 국민이 공감할 새로운 투쟁방식, 소통 수단을 창출해낼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