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과 국내 최초 기술개발
온라인몰 SSF샵서 실제로 선봬

포항공과대학교가 최근 삼성물산 패션부문과 손잡고 선보인 AI 기반 온라인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포스텍 제공
“고객님, 이런 옷은 어떠세요?”“이게 제일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백화점이나 일반 오프라인 의류 매장을 방문하면 가장 쉽게, 그리고 가장 많이 듣는 말이다. 코로나19로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세상이 더욱 활기를 띠고 있는 지금, 이런 말들도 이제는 온라인 매장에서 들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총장 김무환)이 최근 삼성물산 패션부문과 손잡고 AI 기반 온라인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에 나섰다. 포항공대 산업경영공학과 연구팀과 삼성물산이 1년 동안의 연구를 통해 AI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를 개발했는데, 이 기술은 국내 최초로 상용화 단계까지 진입해 삼성물산 패션부문 통합 온라인몰 SSF샵(www.ssfshop.com)에서 실제로 선보여지고 있다.

이들이 선보인 AI는 패션 전문가가 만든 스타일링을 학습해 고객이 고른 옷과 가장 잘 어울리는 옷들을 추천한다. 기존의 패션 AI가 고객이 함께 구매한 옷을 통계적으로 처리해 보여주거나 유사한 옷을 찾아주는 데 그쳤다면, 포항공대 연구진이 만들어낸 AI는 고객이 상의를 고르면, 하의, 외투, 신발, 가방을 어울리는 스타일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추천해준다.

연구팀이 개발한 AI는 지속적으로 진화한다는 특징이 있다. 매 시즌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새롭게 생성되는 데이터를 학습하고, 추천한 스타일에 대해 전문가들의 평가를 반영해 또다시 발전한다. 전문가뿐만 아니라 개별 사용자의 평가 또한 반영될 예정이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IT혁신담당 조종현 그룹장은 “삼성패션만의 전문화된 데이터를 학습한 AI는 이제 상당한 수준의 스타일링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머지않아 나만의 AI 스타일리스트 도움으로 고객들이 편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포항공대 관계자는 “이번 삼성물산과의 협업뿐만 아니라 POSTECH 출신 졸업생이 창업한 패션 AI 스타트업은 작년 ‘도전 K-스타트업’ 대상(대통령상)을 수상하고 미국 Nvidia Inception 프로그램에 선정되는 등 다양한 패션 AI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POSTECH과 같은 AI 선도 대학과 패션업계의 협업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