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설 명절 지역 민심은…
이구동성으로 “경제 회복 먼저”
방역·백신대책 혼선 정부 질타
국민의힘엔 “가덕도 부실 대응”
내년 정권 교체 이뤄야 주문도

대구·경북시도민들은 정부의 코로나 사태 대응실패와 경제파탄, 각종 국정현안에 대한 지역 정치권의 대응 부실에 대한 불만을 쏟아냈다.

지역 국회의원들은 설날 연휴 기간동안 코로나19로 인해 가족 간 만남도 어려운 제한된 상황에서 시장 방문을 통한 상인이나 시·도민들과 짧게 대화를 나누며 지역 민심을 챙기는데 주력했다. 지역민들은 여당의 독주와 코로나19에 따른 지역 경제의 어려움을 토로하며 백신접종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 김상훈(대구 서구) 의원은 “코로나 정국으로 인해 지역민과 만나지는 못하고 시장방문과 지역 어른인 문희갑 전 대구시장 등 소수와 대화를 나누는데 그쳤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지역 시장 상인들은 우선 현 정권의 정책 실패에 대해 하소연을 많이 하면서 지금 경제는 코로나 핑계를 대지만 너무나 심각한 상황인데도 방역체계에 대한 공정성에 의문이 가고 앞으로 지역 경제에 악영향 미치는 상태이기에 희망이 없다는 의견을 냈다”며 “지역 정치인들도 정신 차려서 대여투쟁을 더 강하게 해야 한다고 주문을 받았다”고 언급했다. 김 의원은 또 가덕도 신공항의 경우 여당이 선거를 치르기 위해 하나의 수단으로 발표한 것은 민심을 호도하는 행위로 매우 잘못됐다고 지적하는 시민들이 많았다고 소개했다.

국민의힘 김정재(경북 포항북) 의원도 “설 연휴 지역에서 만난 주민들은 ‘코로나로 인해 먹고사는 문제가 시급하다’며 하루빨리 코로나 상황을 종식시킬 정책을 주문했다”며 “주민들은 코로나로 바닥을 친 경기에 어려움을 호소하면서도, 코로나 상황이 언제까지 계속될지 모른다는 미래에 대한 걱정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온 국민이 다 같이 고통을 겪기에 묵묵히 견디고 있는 주민들이 대부분이지만, 정부지원금을 고무줄 기준으로 나눠주니 상대적 설움과 분노가 크다”며 “내년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이뤄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정책을 조속히 시행해 달라는 요구가 많았다”고 전했다.

국민의힘 정희용(경북 고령·성주·칠곡) 의원 역시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장기 침체국면에 빠졌고, 이로 인한 자영업자들의 파산지경에 내몰려 있다”며 “이 경제위기를 극복할 정책을 만들어 달라는 주문이 많았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 예방 백신 공급을 투명하고 신속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정부의 방역기준을 따르긴 하겠지만 기준과 효과가 모호하다고 호소하는 이들이 다수를 차지했다”고 언급했다.

국민의힘 곽상도(대구 중·남구) 의원은 “설에도 시민들을 만날 수 없이 지역 시장 상인들과 주로 대화를 나눴다”며 “가족 간 만남도 제약을 받으니 다들 힘들고 고달프다는 의견을 많이 표출했다”고 강조했다. 곽 의원은 “지역 내 관문시장은 그나마 활기를 보이면서 매출은 조금 발생했으나, 서문시장은 상인들이 한숨만 쉬는 어려워하는 상황임을 확인했다”면서 “사는 것이 어려워지면서 모든 대화 채널이 단절된 세상이 돼 더 걱정스럽다는 의견을 제시하는 상인들도 많았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추경호(대구 달성) 의원은 “상인들은 장사가 되지 않아 죽겠다고 말하고 군민들은 가족도 못만나게 하니 더 죽을 맛이라고 말했다”면서 “공단도 어려워 과거처럼 설 보너스도 넉넉하게 주지 못해 미안하다는 경영진의 하소연도 들었다”고 전했다.

/김영태·박형남기자

    김영태·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