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 에너지전환포럼 개최
국내 원전 안전문제 등 논의

경주 월성 원전의 삼중수소 누출문제를 한국의 원자력발전에 대한 안전관리체계 전반을 개편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원자력위원회가 주도해 민간조사단 구성에 나선 것에 원자력 전문가 및 시민단체들이 크게 반발하면서, 삼중수소 누출을 방관해 온 원안위가 아닌 국무총리실에서 주관해 원안위, 산업부, 환경부를 망라해 조사단을 꾸려야 한다는 주장이다.

27일 에너지전환포럼은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월성원전 방사능 누출과 안전 문제 대응 전문가·시민사회 긴급 토론회’를 갖고 국내원전 안전관리의 허점과 개선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한병섭 원자력안전연구소장은 “삼중수소 누출문제는 한국원자력 안전체계 부실이 중첩돼 발생한 종합선물세트 같은 사고”라며 “이미 해외에서 10여년 전부터 알려졌던 격납건물 철판부식 및 공극사건과 삼중수소 누출문제에 대해 미리 대비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 사고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 소장은 “이번 사건은 월성원전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원자력안전관리체계를 완전히 새롭게 짜지 않으면 큰 사고가 발생했을 때 국가가 아무런 역할도 못하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정윤 원자력안전과미래 대표도 발제를 통해 “시민자율로 원전 안전감시조직을 활성화해 규제독점의 폐해를 제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죽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즉 원안위 사무처가 모든 원전 안전업무를 전결 승인하고, 규제까지 하고 있는데 규제권한을 없애고 독립적인 안전감시체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