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임시회서 여·야 시의원 징계안 4건 심의 앞두고
같은 당 소속 징계 참여 ‘손사래’… 위원 9명 선정 고심

구미시의회가 윤리특별위원회 구성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미시의회는 28일 열리는 제246회 임시회에서 그동안 발의된 의원 징계안 4건을 심의할 윤리특별위원회(기획행정위 5명, 산업건설위 4명)를 구성할 계획인데, 일부 시의원들이 윤리특위 위원에 선정되는 것을 꺼리고 있다.

이번에 발의된 징계안은 △홍난이 시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 6명이 접수한 김태근 전 의장 징계요구 △김재우 시의원 외 10명이 접수한 김택호 시의원 징계요구 △김택호 시의원이 접수한 김재우 징계요구 2건 등 총 4건이다. 특히, 지난 22일 대구고법으로부터 ‘제명의결 처분 무효확인’ 소송 항소심에서 승소한 김택호 시의원에 대한 징계요구안이 또다시 접수되자, 김 시의원도 가만히 당하고 있지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일부 시의원들이 윤리특위에 들어가지 않으려 한다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반대로, 그동안 김 시의원의 돌출발언과 문제행위에 대해 징계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기 때문에 윤리특위 구성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 일부에서 굳이 더불어민주당 내 시의원들 싸움에 말려들 필요가 있느냐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 이 부분이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징계요구를 받거나 징계요구 대표발의한 시의원 중 김태근 전 의장을 제외하곤 모두 더불어민주당이거나 전 더불어민주당 소속이었다가 제명돼 현재 무소속인 시의원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현재 민주당 소속 6명 중 당사자인 2명을 제외하면 4명뿐이어서 윤리특위 9명을 구성하기 위해선 절대적으로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의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민주당소속 시의원 6명이 국민의힘 소속 김태근 전 의장을 징계요구한 상태여서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이 같은 당 소속 시의원, 그것도 전 시의장을 징계하는 일을 도와줬다는 오명을 받을 수도 있어 윤리특위 구성을 꺼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한 시의원은 “김택호 시의원에 대한 징계안은 대부분 시의원들이 공감하고 있는 사안이긴 하지만, 그동안 민주당 시의원들이 보여준 행태를 보면 자신들의 잘못부터 바로잡고 다른 사람들의 잘잘못을 따졌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구미/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