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야권단일화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등 여야의 서울·부산시장 단일화 및 공천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야권의 유력 인사인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국민의힘이 주도한다는 전제로 야권 후보가 한꺼번에 참여하는 ‘개방형 통합경선’을 촉구하기도 했다.

안 대표는 19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야권 단일화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경선 플랫폼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달라”며 국민의힘 서울시장 본경선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안 대표는 “단일화를 위한 첫 단추가 잘못 끼워졌다”면서 “개방형 경선플랫폼을 국민의힘 책임 하에 관리하는 방안까지 포함해서, 가장 경쟁력 있는 야권 단일후보를 뽑기 위한 실무 논의를 조건 없이 시작하자. 이 논의에서 결정된 어떤 제안도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이 오픈 경선플랫폼에 참여하는 후보는 저뿐만 아니라, 무소속 후보를 포함한 야권의 그 누구든 참여할 수 있게 하자”며 “모든 후보들이 국민 앞에서 실무논의 결과와 경선 결과에 깨끗이 승복하고, 누가 단일후보로 선출되더라도 그 후보의 당선을 위해 앞장서서 뛰겠다고 대국민 서약을 하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네거티브가 아닌 포지티브 선거를 하고 결과에 승복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국민의힘은 ‘쉽지 않은 문제’라며 난색을 표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안 대표는 결국 국민의당 후보로 나온다는 것”이라며 “우리당 후보도 확정된 다음에 단일화가 이뤄지는 것이지 그전에는 단일화할 수 없다”고 말했다.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도 “안 대표는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고 있는 걸로 보여진다. 우리당은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우리당 후보를 일단 뽑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반대했다.

국민의힘 정진석 공천관리위원장 역시 “입당하지 않고 경선에 참여하는 것은 우리 당의 당헌·당규를 바꿔야 하는 쉽지 않은 문제”라고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 위원장은 “안 대표가 오늘 제안에서 후보 단일화 논의의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출발선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평가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오는 27일부터 사흘간 4·7 재보궐선거 예비후보 등록을 받기로 하는 등 공천 작업을 서두르는 모양새다. 특히, 민주당은 다음 달 2일 민주당 유튜브 채널인 ‘델리민주’를 통해 국민면접을 하기로 했다고 공관위가 밝혔다. 공관위는 ‘언택트(비대면) 국민면접’을 위해 오는 30일부터 사흘간 권리당원과 외부인사로부터 사전질문을 받기로 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