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11명 국회에서
화상회의 열고 대응책 모색
가덕신공항 관련 대책 협의
TK 통합신공항 국비 지원 등
내년 초 만나 추가 논의키로

국민의힘 대구 국회의원들이 지난 28일 신공항을 주제로 화상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김해신공항 백지화 및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에 관한 대응 전략을 적극적으로 논의하겠다는 취지로 개최됐다. 하지만 국민의힘 대구 의원들은 공통된 의견을 도출하지는 못한 채 서로 간의 의견만 제시하는 수준에 그쳤다.

이날 오후 2시 국회에서 열린 화상회의에는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 김용판(대구 달서병) 의원을 제외한 지역구 의원 9명과 대구 지역에 연고를 둔 비례대표 조명희·한무경 의원이 참석했다. 대구시당위원장인 곽상도(대구 중·남) 의원은 “대구·경북 지역에서 가덕도 신공항을 적극적으로 반대할 수 있는 명분은 밀양공항이기 때문에 밀양공항 특별법을 발의하자”고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곽 의원은 밀양공항 특별법을 제안한 배경에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부산 출신 의원들이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제출한 지 한 달이 지났고, 힘으로 밀어붙일 경우 마땅한 저지 방안이 없는 만큼, 대구·경북 의원들이 밀양 신공항 특별법을 발의해 맞대응하자는 것이다.

곽 의원은 “신공항 입지 선정 용역을 수행한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은 2016년 밀양이 가장 점수가 높다고 발표했다”며 “반대할 수 있는 분명한 명분이 된다”고 했다. 또 “대구·경북 의원들이 아무런 액션을 취하지 않은 채 김해 신공항 백지화→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도 했다.

이에 대해 일부 의원들은 맞대응을 통한 확전보다는 좀 더 심사숙고한 뒤 대응전략을 마련하자는 의견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 참석자는 “밀양신공항 특별법을 발의할 경우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을 유치한 군위·의성 지역에서 어떻게 받아들일지 모른다”며 “잘못하면 힘을 합쳐야 할 대구와 경북 지역이 반대로 분열될 수 있다. 따라서 좀 더 심도있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감사원 감사 청구나 내년 4월 부산시장 선거 이후까지 관망한 뒤 대응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국토위 소속인 김상훈(대구 서) 의원 등이 국토위 부산의원과 민주당 의원들의 움직임을 파악한 뒤 좀 더 실익이 되는 방안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다. 또 국토부가 법제처에 △협의의 의미(합의인지 여부) △협의의 주체 △협의 시기 △(지자체로부터) 협의 요청이 없을 때 대처방안 등을 질의했고, 결과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그 결과를 지켜본 뒤 대응하자는 의견도 있었다는 후문이다. 이와 함께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국비 지원 방안 등에 대한 이야기도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의견을 종합해 의원들은 내년 초 다시 만나 추가 논의하기로 했다. 한 참석자는 “신공항 대응 논리에 관한 다양한 얘기들이 나왔지만 의원들 간 이견이 있어 대응 전략을 도출하지 못했다”면서도 “오는 1월에 다시 만나 논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대구의원들 추후 만나 밀양신공항 특별법을 발의하는 데 공감대를 형성할 지, 아니면 다른 대응전략을 내놓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통합신공항 대구시민추진단은 29일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 검증결과에 대해 국민서명을 받아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구시민추진단은 30일 권영진 대구시장이 제1호 서명인으로 참여하고 이어 이철우 경북도지사, 대구시·경북도의회 의장 등 릴레이 서명운동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서홍명 집행위원장은 “김해신공항 확장은 영남권 5개 시·도 합의와 전문가 용역 결과에 따라 결정된 사업이다”며 “검증위 검증결과 발표가 공익을 훼손시킴에 따라 공익감사 청구를 위한 국민서명을 벌인다”고 말했다.

대구시민추진단은 내년 1월 중 감사원에 공익감사 청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