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회 답변자료서 밝혀
김해신공항 백지화 수순
우려의 시선 쏟아져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에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정부의 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인식을 드러내 논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지난 17일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의 결과를 존중하며 수용해야 한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내놨다. 특히, 여야 의원들이 신공항에 대한 서면질의를 할 때마다 변 후보자는 “국토부가 후속조치 계획을 검토 중”, “가정을 전제로 답변할 수 없다” 등의 말만 수십번 되풀이했다.

그러나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변 후보자가 ‘정권 코드 인사’라는 점에서 김해신공항 백지화 수순을 밟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시선이 쏟아지고 있다.

변 후보자는 이날 국민의힘 김희국(경북 군위·의성·청송·영덕) 의원의 ‘김해신공항 재검증 및 가덕도 신공항 입장에 대한 견해’를 묻는 인사청문회 서면답변에서 “총리실 검증은 국토부, 부산·울산·경남 지자체 합의에 따라 검증이 진행된 것으로 안다”며 “검증 결과를 존중하며 수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국토부가 후속 조치 계획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장관으로 취임하게 되면 더 자세히 살펴보겠다”고 말을 아꼈다.

‘가덕도 신공항 건설이 추진될 경우,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느냐’는 질의에는 “가덕도 신공항 계획이 구체적으로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가정을 전제로 답변을 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대구통합신공항 이전은 부지가 최종 확정돼 정상적으로 사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국토부는 현재 김해신공항 김증보고서를 면밀히 검토 중이며 관계기관과 협의해 후속조치 계획을 마련할 예정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김해신공항 계획이 무산되고 가덕도 신공항이 추진되면 국토부가 사용한 20억원 이상의 용역비는 혈세 낭비가 된다’는 김 의원의 지적에 대해서는 “영남권 5개 시·도 합의로 해외전문기관(ADPi)이 검토해 김해신공항을 선정했다”며 “이에 따라 국토부가 사업을 추진할 것으로 안다”고 원론적인 답변을 했다.

국민의힘 김상훈(대구 서구) 의원의 ‘향후 국토부 검토 하에 김해신공항 재확장의 재추진 여부’, ‘김해신공항 백지화 시 가덕도 외 밀양 등 제3의 지역까지 후보지에 포함되는지’ 등에 대한 질의에도 “국토부가 후속조치 계획을 검토 중”, “가정을 전제로 답변드리기 곤란하다”고만 했다. ‘민주당이 김해신공항 대안으로 밀어붙이고 있는 가덕도 신공항의 추진 필요성’에 대한 민주당 진성준 의원의 질의에 역시 “특정입지를 가정해 답변을 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했다.

한편, 국민의힘 울산시의원들은 21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송철호 울산시장이 최근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공식 지지한 것은 정치적·독단적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시의원들은 “송 시장은 시민 여론 수렴이나 공론화 과정은 물론 시민 대표인 시의회와 공식적인 논의 없이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지지했다”며 “내년 부산시장 재선거를 앞두고 여론을 의식한 민주당의 정치적 요구에 따른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송 시장이 가덕도 신공항 지지를 선언하며 내건 전제 조건인 가덕도∼울산∼대구·경북 연결 광역급행철도(GTX) 건설은 천문학적 비용이 드는 데다, 경제성이 낮아 실현 가능성이 크지 않다”며 “부산∼울산 광역철도망 구축은 가덕도 신공항과 상관없이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이라고 꼬집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