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달서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가 여기자에게 성희롱 발언을 한 국민의힘 김모 의원에게 출석정지 30일의 징계를 결정했지만,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난에 휩싸였다.

대구 달서구의회는 지난 27일 윤리특위를 열고, 다수의 의견에 따라 김 의원에게 출석정지 30일의 징계를 내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초 윤리특위는 가장 높은 수위의 징계인 제명을 검토했었다. 하지만 “김모 의원의 발언 자체에는 문제가 있지만, 제반의 상황을 고려했을 때 제명은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김 의원에 대한 징계는 오는 12월 1일 본회의에서 의결되면 효력이 발생한다.

하지만 지역의 여론은 “대구 달서구의회가 제 식구 감싸기를 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대구여성회는 27일 논평을 내고 “피해자의 고통과 여성 의원들의 명예를 존중하는 제명 안과 2차 가해행위에 대한 징계 안이 논의되고 결정되어야 한다. 성희롱가해자와 2차 가해자는 시민을 대표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각종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달서구 의회가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성희롱 문제에 대해서조차 제대로 된 결정을 내리지 않는다면 이는 스스로 시민의 대표 자격이 없음을 증명하는 것”이라면서 “달서구의회 의원들이 시민의 대표로서 무거운 책임을 인식하고 제대로 된 결정을 내리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우리복지시민연합도 “달서구의회 윤리특위가 내린 징계는 성인지 감수성이 부족한 남성의원들이 내린 전형적인 제 식구 감싸기식 봐주기 징계”라며 “지역민들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결과를 내린 윤리특위 위원장과 위원들은 지역민들에게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지역 시민사회와 연대한 집단 규탄 활동을 예고했다.

한편, 이번 윤리특위 회의에 지난 26일 윤리특위의 편파성을 비판하며 사임 의사를 밝힌 조복희 의원은 참석하지 않았다. 윤리특위 구성원 가운데 유일한 여성 의원인 조 의원은, 나머지 의원들의 성 인지 감수성이 부족하고 징계 의지가 약하다며 사임계를 제출했다. /심상선기자

    심상선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