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역균형 뉴딜 연계 2025년까지 100개 기업 육성
대구- 고효율 에너지·의료기기, 경북-첨단 신소재 중심
권역별 ‘지역뉴딜벤처펀드’ 조성·규제자유특구도 확대

정부가 비수도권의 혁신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지역주력산업 48개를 지역균형 뉴딜과 연계해 개편하고, 관련 기업에 기술개발과 사업화 자금 1조4천억원을 투자한다. 또 ‘지역뉴딜 벤처펀드’를 권역별로 만들고 규제자유특구도 뉴딜 분야로 확대 지정해 디지털·그린 혁신 거점을 조성한다.

26일 중소기업벤처부는 기존산업을 대체 또는 영역 확장하는 방식으로 디지털 뉴딜 관련 20개 산업, 그린 뉴딜 관련 19개 산업을 선정했으며 기존 산업 9개의 고부가가치화를 병행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를 통해, 오는 2025년까지 지역의 대표 앵커기업인 ‘지역혁신 선도기업’ 100곳을 육성하고, 8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대구의 뉴딜사업은 △고효율에너지시스템(에너지 효율화 기술 등) △디지털의료헬스케어(스마트휄니스 특구 연계) △수송기기 및 기계소재부품(미래차 부품 고효율화) 중심으로 이뤄진다. 경북은 △지능형디지털기기(그린모빌리티 전장부품 등) △첨단신소재부품가공(AI 응용기반 공정 고도화) △라이프케어소재(산업용 HEMP 특구 연계) △친환경융합섬유소재(산업안전 특수섬유 등) 뉴딜 산업이 선정됐다.

중기부는 이러한 ‘지역혁신 중소기업 육성전략’을 위해 정부·지자체 매칭 방식으로 내년부터 오는 2025년까지 1조4천억원의 기술개발 및 사업화 자금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지역주력산업 육성 등에 대한 성과평가를 통해 예산을 최대 24억원까지 매년 차등 지원하되, 기업에 대한 지원목표와 방식은 지자체가 지역 특성에 따라 주도적으로 설계해 추진한다.

특히, 지역에 있는 민간·앵커공공기관 등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지역뉴딜 벤처펀드’도 권역별로 조성한다. 현재 운용 중인 광주·전남 한국전력 모펀드를 벤치마킹해 일부 지역에 시범조성 후 확대할 예정이며, 권역별 모펀드를 기반으로 다양한 자펀드를 조성 후 지역 혁신기업, 규제자유특구 내 기업 및 유망산업 분야 중소·벤처기업 등에 투자한다.

아울러 정부는 규제자유특구 신규지정 시 디지털·그린 등 뉴딜 분야 특구 지정을 확대하고, 특구기업의 실증 종료 후 성과 창출을 위해 약 350억원 규모의 규제자유특구 전용펀드, 500억원 규모의 융자자금, 조달혁신 시제품 지정 등 정부지원사업을 연계해 지원하기로 했다. 지역 혁신 창업기업의 집적·성장을 위해 그린 스타트업 타운, 스타트업 파크 등 창업거점을 조성하고, 제조 중소기업 밀집지역에 지역앵커기업과 창업·중소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스마트 혁신지구도 구축한다.

지역균형뉴딜 촉진 협업체계도 구축한다. 지역별 19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센터별 특화기능을 활용해 혁신 창업기업을 육성하고, 테크노파크가 이를 이어받아 테크노파크 입주, 인력·장비 제공, 기술애로 해소 등을 통해 창업기업의 성장을 지원한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지역균형 뉴딜이 지역에서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기업에 새로운 기회로 작용할 것”이라며 “앞으로 지역주력산업과 관련 기업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을 통해 지역을 기반으로 성장하는 선도기업을 육성하고 국가균형발전 달성에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