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 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손상돈)가 작물의 지온 관리를 위한 피복재 선발에 힘을 쏟고 있다.

상주시농업기술센터는 경북농업기술원 화훼연구소와 함께 최근 관계공무원과 농업인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라넌큐러스 정식 시 지온 관리를 위한 피복재 선발 현장실용 공동연구’에 대한 현장 평가회를 가졌다.

저온성 구근 작물인 라넌큘러스는 겨울을 대표하는 꽃이며 웨딩·꽃꽂이용으로 많이 소비되는 신소득 화훼류다.

10월~12월 출하를 위해선 하절기인 8월 하순~9월 상순에 정식(모종 옮겨 심기)을 해야하지만, 이때 높은 땅 온도로 구근이 부패하거나 뿌리가 잘 내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에 상주시농업기술센터와 구미화훼연구소는 라넌큘러스 재배와 관련, 가장 적합한 피복재를 찾는 연구를 진행했다.

부직포, 왕겨, 농가에서 주로 사용하는 흰색 비닐,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피복재를 대상으로 생육 특성을 비교했다.

이 결과 정식 초기 지온은 고밀도폴리에틸렌(HDPE)필름이 다른 피복재에 비해 1.0~7.8℃ 낮아 초기 뿌리내리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앞으로 수확기 생육 및 수량조사를 통해 고품질 꽃 생산이 가능한 피복재 선발에 대한 연구를 심화할 계획이다.

최낙두 기술보급과장은 “농가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것이 센터에서 해야 할 일”이라며 “앞으로 구미화훼연구소뿐만 아니라 다른 기관과도 공동연구를 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