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이철우 아시아포럼서
메가시티 필요성 거듭해 역설
일각 여론 의식 “신중히 접근”
시도민 공감대 이끌겠다 강조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이 “대구·경북 행정통합은 앞으로 시·도민의 살 길”이라며 추진 의사를 확고히 했다.

3일 대구 수성구 수성호텔에서 열린 아시아포럼21 초청토론회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경북 행정통합에 대한 반대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시·도민이 살기 위한 몸부림으로 여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대구·경북 행정통합 명칭에 대해 “시·도민이 최종적으로 결정하겠지만, 전세계적으로 메가시티가 주류를 이루기에 대구·경북광역시로 이름을 정했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특히, 이철우 지사는 “대구가 경북에서 분리된 후 40년이 지나 나라는 발전했지만, 대구·경북은 제자리에 있기에 행정통합 논의는 결국 살기위한 몸부림”이라며 “대구·경북 행정통합은 교통망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어디든 30∼40분안에 도달하는 한 도시가 되도록 도모하는데 주안점이 있다”고 소개했다.

권 시장도 “대구·경북 행정통합은 행정이 분리된 상황에서 인구, 경제, 산업 등에서 서로 상생하기 어렵다는 점을 절감한 상황으로 그동안 많은 논의가 있었지만 결실을 거두지 못했다”며 “대구·경북이 힘을 합치면 한뿌리인 지역이 충분히 상생할 수 있다는 사실은 대구공항 통합이전부지 확정 때 이미 확인할 수 있었다” 고 설명했다.

다만, 권 시장과 이 지사는 최근 제기되고 있는 ‘통합 반대’를 의식한 듯,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행정통합 공론화위의 출범으로 찬반 쟁점을 전부 노출시켜 조정과 합의하고 참여를 통한 시·도민의 공감대를 도출한 후 중앙정부와 국회의 지지를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510만 인구에 경기도보다 넓은 땅과 국제공항·국제항만이 있는 도시는 세계적으로 매력적인 도시가 될 수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권 시장은 “행정통합보다는 경제통합이 우선돼야 함에도 짧은 시간을 두고 강행해 정치적 의도가 있다면 행정통합을 논의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이 도지사와 함께 대구·경북 통합의 밀알이 되겠다는 심정이고 정치는 이미 내려놓은 상태이며 경제통합을 위해 행정통합이 우선돼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 도지사는 “경북 북부지역을 비롯한 지역 내 반대 여론이 많다는 사실을 잘 듣고 있으며 경부고속도로 건설 당시 반대가 심했지만, 지금은 오히려 정반대인 것처럼 시·도민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도청과 시청 이전은 현 위치에 그대로 유지되며 공무원들의 인사상 불이익이 없도록 중앙정부와 국회에 요청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대구·경북 행정통합에 대한 시민 사회의 반발은 만만하지가 않다.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대구경실련)은 3일 성명을 내고 “경북도와 대구시의 행정통합 벤치마킹 대상인 일본 오사카부, 오사카시의 ‘오사카도 구상’이 5년 만에 재실시된 주민투표에서 또 부결됐다”며 “시·도지사는 주민투표가 부결될 경우 지사직과 시장직에서 사퇴할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