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창구 대구가톨릭대 명예교수·국제정치학
변창구 대구가톨릭대 명예교수·국제정치학

철학의 계절, 가을이다. 인간의 정신이 자연과 결합하는 계절이다. 청명한 하늘과 오색단풍, 황금빛 들녘과 가을바람에 떨어지는 낙엽은 커다란 가르침을 준다. 자연은 말이 없으나 그 누구보다 훌륭한 스승이다.

정치인들은 진흙탕 싸움을 잠시 멈추고 사색의 시간을 가져 보라. 가을풍경이 당신에게 무언가를 말하고 있지 않는가? 지혜로운 정치인이라면 가을의 고언(苦言)을 이미 눈치 챘을 것이다. 성찰의 계절, 가을은 위선의 가면을 벗어던지는 정직한 고백의 시간을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가을의 꽃, 단풍은 커다란 기쁨을 준다. 형형색색으로 펼쳐지는 오색단풍의 조화는 아름다움의 극치를 이룬다. 다양한 색깔의 단풍을 닮은 아름다운 조화정치(調和政治)란 어떤 것인가? 그것은 인간과 권력의 한계를 알고 있는 겸손한 정치인이 할 수 있는 정치이다. 권력욕이 초래하는 편견과 독선은 조화를 중시하는 민주주의의 적이다. 보수와 진보라는 서로 다른 색깔이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협치(協治)’라는 ‘아름다운 동행’이 가능하다. 당신의 정치역정도 아름다운 단풍처럼 조화롭게 물들어가고 있는지 성찰해 보라.

결실의 계절, 가을은 ‘인과응보(因果應報)’를 가르쳐준다.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 정치의 세계에서도 심은 대로 거두는 법이다. 정치권력에서 물러난 후 참된 정치인으로 기억되느냐 아니면 교도소로 가느냐는 당신이 뿌린 씨앗의 결과이다. 당신은 어떤 씨앗을 심고 어떤 열매를 거두고자 하는가? 수확을 앞둔 황금빛 들녘은 겸손을 가르쳐준다. 벼가 익을수록 고개를 숙이듯이 성숙한 정치인의 행태는 겸손하다. 한줌밖에 안 되는 당신의 권력, 그것도 사실은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것이 아닌가? 그러니 목에 힘을 빼라.

화려한 단풍의 끝은 낙엽이다. 단풍의 아름다움이 단순하지 않은 것은 쇠락과 소멸을 의미하는 낙엽으로 떨어지기 때문이다. 황홀했던 단풍이 하룻밤 찬 서리에 ‘추풍낙엽(秋風落葉)’이 되듯이, 무소불위(無所不爲)의 권력도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혹독한 겨울을 맞이하게 된다. 권력투쟁에서의 빛나는 승리 다음에는 쓸쓸한 퇴장이 있을 뿐이다. 권불십년(權不十年)이 아니던가. 너고 가고 나도 간다. 번성과 쇠락, 승리와 퇴장의 이중성은 가을이 주는 교훈이다. 가을의 아름다움은 소멸의 쓸쓸함을 깨달음으로써 느끼는 아름다움이다. 권력이 영원하지 않음을 진즉 깨닫지 못하고 ‘젖은 낙엽’ 신세가 된 정치인들의 모습이 애처롭다.

아름다운 단풍은 우리에게 기쁨을 주고, 떨어진 낙엽은 후세를 위한 밑거름이 된다. 가을이 정치인들에게 묻고 있다. 당신은 국민에게 어떤 기쁨을 주었으며 다음 세대를 위해 어떤 희생을 하고 있는가? 당신의 오만한 권력이 추풍낙엽처럼 떨어질 때 겪게 될 혹독한 겨울을 어찌 감당하려고 하는가? 권력에 눈이 멀어서 날마다 진흙탕 싸움판을 헤매고 있는 당신은 청명한 가을하늘, 아름다운 단풍, 그리고 떨어지는 낙엽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알기나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