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안동시장
권영세안동시장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방탄소년단(BTS)이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핫 100’ 1위를 차지하며 K팝의 새 역사를 썼다고 드높였다.

수석 대변인도 “김구 선생님이 말씀하셨던 ‘오직 한없이 갖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을 가슴에 새기고 있는 이들의 더 높은 비상을 응원한다”고 했다.

문화의 힘이 그야말로 유무형의 경계를 뛰어넘어 세계각지로 퍼져나가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고 있다.

7명의 한국 젊은이들의 몸짓에 세계가 응원을 보내며 한류가 확산되고 관광객이 늘어나고 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이러한 파급력이 문화를 넘어서 경제에도 미치고 있다는 점이다.

세계유산의 도시 안동이 가진 문화의 원형은 세계가 인정한 보편적 가치가 되었다.

문화의 보고인 안동은 풍부한 유무형의 역사문화자산을 바탕으로 문화의 힘을 키우는 것은 물론 인공지능 시대로까지 외연을 확장해 미래 먹을거리를 찾아 나서고 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4건, 세계기록유산 1건과 함께 ‘하회별신굿탈놀이’를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 추진 중이다. 또한 국보가 5점, 보물이 40점 등 전국 최대 수준인 328점의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우리의 유산은 도시를 상징하는 매력이고 매력은 곧 브랜드로서 자본의 가치를 가진다.

이 가치가 또 다른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주변 인프라 설계에 힘을 놓을 수 없다.

최근 결정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은 약 50조 원 이상의 지역경제 유발효과가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올 12월 완공을 앞둔 중앙선 복선전철화 사업은 수도권에 1시간 20분 내로 오갈 수 있어 안동으로의 접근성이 상당 부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2008년 광역경제권 프로젝트로 시작된 3대문화권 사업이 내년 준공을 앞두고 있어 안동국제컨벤션센터, 세계유교문화박물관, 한국문화테마파크 등 새롭게 개장되는 관광지가 다시 한 번 큰 기폭제 역할을 할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올해 완공된 선성현문화단지에서는 한옥체험관 등 숙박시설 역사관, 관아 등 체험시설을 포함한 말타기, 수상레저 등 각종 킬러 콘텐츠로 무장해 관광객 맞이에 만반의 준비를 기울이고 있다.

안동은 대한민국의 관광의 중심에 선 4대 지역관광거점도시로서 내부적으로 문화관광 관련 컨트롤타워로서 내실을 다지고 저변을 확대하는 것 또한 소홀히 할 수 없다.

특히 내년에 개최할 세계유산축전은 유교문화도시로서의 위상을 정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삼을 계획이다.

올 한해는 참 많은 일로 인해 우리의 일상을 새롭게 돌아보게 하는 시간이 되었다.

많은 어려움을 극복해야 하는 시기이지만 더불어 위기 안에서 새로운 접근방식을 배우고 극복하는 우리의 저력을 발견하는 시간이기도 했다.

다가오는 10월 말에는 ‘문화 다양성 시대의 사회적 가치’라는 주제로 제7회 21세기 인문가치포럼이 개최된다.

코로나19 로 인해 온·오프라인 행사를 병행해 유튜브 등을 통해 생중계한다.

대면 방식의 문화 공유가 비대면이라는 새로운 일상 안에서 다양한 양식의 콘텐츠로 다가가는 것이다. 올 한해 우리는 어쩌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새로운 방향의 계단을 오르고 있는 것이 아닐까.

지역 유산의 가치를 끊임없이 발굴하고, 세계의 가치로 도약하기 위해, 매일 첫걸음과 같이 신중하다.

안동이 가진 고유한 유무형의 유산 안에는 우리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재생의 원동력이 있다. 아마도 그것은 문화의 힘일 것이다.

안동 도심 전역에 배치된 각각의 자원들을 활용해 창출된 콘텐츠의 어우러짐이 곧 ‘문화관광도시 안동’이라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날이 머지않았으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