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2일 열린 국정감사 초반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2일 열린 국정감사 초반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라임자산운용과 옵티머스의 펀드 사기 사건에 여권 인사 연루설이 흘러나오면서 여야가 충돌하는 등 정국의 뇌관으로 떠오를 조짐이다. 12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야당은 “정권 차원의 게이트”라며 맹공을 퍼부었고, 당 지도부는 라임·옵티머스 사태 의혹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제 도입 필요성도 거론했다.

국민의힘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는 이날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라임·옵티머스 사태가 문재인정권의 권력형 게이트로 비화하고 있다”며 “강기정 전 수석, 이낙연 대표, 이재명 경기지사, 민주당 기동민 의원 등이 언급되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여권 인사들이 투자자 호주머니를 털기 위해 권력을 동원했다”며 “어떻게 그렇게 치밀하게 팀플레이를 펼친 것인지 상상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여권이 올해 초 비리 게이트를 인지하고도, 총선 전에 비리 전말이 드러나는 걸 은폐했다는 의혹을 떨쳐버릴 수 없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은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 국정감사에서도 맹공을 퍼부었다. 국민의힘 윤재옥(대구 달서을) 의원은 “지금까지 행태를 보면 합수단이 폐지되고, (사모펀드 관련) 검찰 수사가 검찰 총장한테도 보고되지 않고 있다”며 “권력형 게이트를 막기 위한 ‘보이지 않는 손’이 작동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옵티머스 측이 정관계 인사 이름을 적어뒀다는 문건도 논란이 됐다.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은 은성수 금융위원장에게 “해당 문건을 봤느냐”며 “채동욱 전 검찰총장이 옵티머스 고문으로 활동하며 이재명 경기지사 등과 만나 인허가 청탁을 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민주당은 검찰 수사결과에 따라 처리해야 한다는 원칙론을 유지하며 야당 공세 차단에 집중했다. 이낙연 대표는 “실체가 불분명하다”며 “거짓 주장과 의혹 부풀리기에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