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안동시 태화동 새뜰마을사업이 ‘새뜰 Village Dream-UP(새뜰 빌드업)프로젝트’사업에 최종 선정돼 5천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23일 안동시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는 기존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새뜰마을사업)’추진 마을을 대상으로 문제 해결을 통해 주민 삶의 질을 향상하고 지속할 수 있는 마을공동체를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공모에선 지난 5월 개소한 태화동 새뜰마을사업 주민돌봄센터(소장 이소연)에서 직접 준비해 선정까지 끌어냈다.

이곳에선 태화동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지속 가능한 마을 공동체를 조성하고자 커뮤니티 케어(지역사회 통합 돌봄)를 통한 어르신 돌봄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주민돌봄센터가 추진하는 중점사업은 마을 어르신들을 위한 방문간호, 찾아가는 택시, 이불빨래방을 운영하는 ‘더(The) 봄 사업’과 마을 내 공동 작업방(마스크줄 제작, 양말목공예 등)을 통해 나눔을 실현하는 ‘더하기(+) 봄’, 희망하는 주민과 학생으로 마을봉사단을 조직해 마을 내 사회적 책임과 지역사회 기여활동을 확대하는 ‘더불어 봄’사업 등이다.

이소연 태화동 주민돌봄센터 소장은 “매우 취약한 생활환경에 있는 태화동 서악사 일대 주민들을 위로해 희망을 얻고 웃음꽃을 피울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