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선출 몫 중앙선거관리위원으로 추천한 조성대 후보자가 22일 청문회 과정에서 정권편향에 더해 ‘함량 미달’까지 드러냈다. 한신대 국제관계학부 교수인 조 후보자는 과거 칼럼이나 소셜미디어 등에 천박한 언어로 정치적 성향을 드러낸 데 대해 ‘사적인 영역’이라며 ‘공적으로는 다를 수 있다’는 해괴한 논리를 늘어놓았다. 조 후보자는 성향은 물론 역량에서도 선거 심판관으로서의 자격요건에 부적합한 인사임이 분명하다.

조 후보자는 지난 2010년 6월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천안함 사건이 북한 소행이라는 정부의 발표를 부정하면서 ‘개그’라는 말까지 썼었다. 그러나 이날 청문회에서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으로부터 ‘천안한 폭침을 누가 저질렀는가’라는 질문을 받고 “(북한의 소행이라는) 정부의 의견을 수용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조 후보자는 2011년에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박원순 후보를 향해 “만세, 만세, 만만세”라고 했고, 2012년 대선 때 문재인 후보를 지지했다. 지난해 조국 사태와 관련한 기고문에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를 나무라고, 하나의 위선이 또 다른 위선을 공격하며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이 사태가 몹시 언짢다”고 하기도 했었다.

조 후보자는 이날 ‘정치적 중립성’을 묻는 질의에 “사적 영역과 공적 영역을 구분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구분해왔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개인적으로 진보적 자유주의자라고 생각한다. 사인으로서 일정한 정치적 이념을 갖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도 말했다. 기가 막힌 것은 청문위원들이 보낸 질의서나, 선관위 업무에 대해서 ‘잘 모르겠다’는 답변을 내놓는 등 전혀 준비되지 않은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는 점이다.

그렇지 않아도 선관위는 작년 1월 문재인 대선 캠프 특보 출신인 조해주 씨가 상임위원이 된 후 줄곧 중립성 시비에 시달리고 있다. 경기를 공정하게 관리할 심판관인 선관위원들을 이렇게 편향적인 인물들로 채우는 것은 안 될 일이다. 내년 보궐선거로 시작해서 줄줄이 중요한 선거들이 기다리고 있다. 중앙선관위가 이렇게 후진적으로 꾸려져서는 곤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