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과 독감이 동시 유행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독감백신 무료예방접종 범위를 두고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에 대응키 위해 올해의 인플루엔자 예방 무료접종 대상자를 예년보다 크게 늘렸다. 고령자에게만 무료 지원하던 것을 생후 6개월-만18세 어린이와 청소년, 임산부, 만62세 이상 고령층까지도 무료접종 대상에 포함했다. 이로써 무료접종 대상자는 전 국민의 37%인 1천900여만 명이 된다. 그러나 야당은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추경을 하더라도 전 국민을 독감백신 무료접종 대상자로 하자는 의견을 제기했다. 전국의 일부 지자체는 자체적인 예산 확보로 전주민 독감백신 무료접종을 실시하는 곳도 나타나고 있다. 코로나19를 혹독하게 경험한 대구시의 권영진 시장은 최근 국무총리 주재 대책회의에서 독감백신 무료예방접종을 전국민으로 확대하자는 의견을 제안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도 “주호영 원내대표가 전국민 독감 무료예방접종을 정부에 제안한 것은 시의적절하다”고 했다. 제주도는 도지사 특별명령으로 만19세부터 만61세까지 도민을 대상으로 독감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할 예정이라 한다. 이처럼 독감백신 무료접종 범위를 두고 논란이 이는 것은 독감과 코로나19가 동시에 유행하게 되면 의료체계에 대혼란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감염증의 증상이 고열에다 두통, 근육통 등 증상이 비슷해 자칫하면 외국처럼 환자를 의료기관에 보내지 못하고 집에서 자가 치료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질병관리청은 “국민 모두가 예방접종을 할 필요는 없다”고 밝히고 “접종 우선순위에 있는 사람부터 먼저 받고 무료접종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만성질환자는 접종을 받길 권하나”고 했다.

코로나19는 언제 어떤 방법으로 유행할지 알 수가 없다. 또 한번 유행하면 이를 제압하는 일도 쉽지 않다. 사전예방이 그만큼 중요하다. 민주당과 정부는 최근 민생 위기대책으로 13세 이상 전국민에게 1인당 2만원의 통신료를 지급키로 가닥을 잡았다 한다. 받는 사람으로서 크게 체감하지 못할 적은 액수다. 그러나 나라 전체로 보면 1조원에 가까운 돈이 사용된다. 실효성보다 민심성에 가까운 예산지출보다 코로나 예방에 효과가 기대되는 전국민 백신 무료접종에 사용하는 것이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