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지낸 민주당 소속 윤영찬 의원이 민간 포털사 소환을 지시하는 문자가 노출돼 ‘뉴스 통제’ 의혹이 일고 있다. 야당은 윤 의원의 행위가 포털사에 대한 정부·여당의 상시적 통제의 증거라며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윤 의원의 단순한 ‘항의’ 의도라는 해명에도 불구하고, 그가 네이버의 부사장 출신이라는 점에서 의혹은 쉽게 해소되지 않을 전망이다.

윤 의원은 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도중 카카오 포털뉴스 메인화면에 배치되자 “카카오 너무 하군요. 들어오라고 하세요”라고 청와대 비서실 출신 보좌관에게 지시하는 장면이 취재진 카메라에 포착됐다. 윤 의원이 현재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소속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배현진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뉴스 통제가 실화였다”라고 꼬집었다. 배 대변인은 “포털을 통한 여론통제를 시도한 거냐, 청와대에서도 그리 했나”라며 “민주당은 당장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같은 당 김은혜 대변인도 “이젠 포털에도 재갈을 물리려 하는가”라며 “앞에선 디지털 뉴딜, 뒤로는 권력-포털 유착이었나”라고 힐난했다.

윤 의원 측은 “카카오 뉴스가 메인에 올라가는 시스템에 관해 설명을 듣기 위해 오라고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민간기업인 포털사에 대해 ‘들어오라고 하세요’라고 지시하는 행태에 대한 의혹은 말끔히 씻기 어려운 변명으로 들린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도 윤 의원의 ‘카카오 호출’ 논란에 “오해를 살 수 있다. 엄중히 주의드린다”고 경고했다.

카카오 측은 “AI(인공지능)가 뉴스 편집·배열을 하기 때문에 인위적인 배치는 불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윤 의원이 국내 최대 포털인 네이버의 고위직과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상임부회장·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지냈고, 국회 과방위 위원이라는 점에서 그의 갑질 행태는 많은 상상을 부른다. 그의 야릇한 언행은 AI 뉴스알고리즘의 허실까지 새삼 부각시키고 있다. 실제로 권력의 여론통제, 여론조작이 횡행하고 있다면 정말 큰일 아닌가. 수상한 일이 또 벌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