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색깔·상징 내달 중순 공개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는 ‘국민의힘’을 새 당명으로 잠정결정했다. 2일 전국위원회에 상정해 확정할 방침이다.

통합당은 3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은 국민으로부터 나오는 힘, 국민을 위해 행사하는 힘, 국민을 하나로 모으는 힘이라는 세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며 이같이 발표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우리 당이 총선을 계기로 굉장히 위기상황에 처해 있다. 변화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지 않으면 당의 존립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당명과 정강·정책 개정 추진 이유를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또 “우리 당은 과거에 기득권을 보호하고, 있는 자의 편에 서는 정당으로 인식됐다. 시대 변화에 맞는 국민 의견을 제대로 섭렵해서 적응하지 못했기 때문에 국민으로부터 거리 두는 정당으로 생각됐다”면서 “정강·정책은 시대적 상황을 담아 제시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의원들에게 “정강·정책과 당명에 대한 긍정적 호응을 기대한다”면서 “이번 정기국회에서 우리 당이 새롭게 태어났다는 모습을 보여주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당명 변경 실무를 주도해온 통합당 김수민 홍보본부장은 기존의 국민당 이름과 유사해 합당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는 해석에 대해선 “국민의당과 유사성, 차별점이 어디 있냐는 질문이 많은데 유사성과 차별점 관련 시시비비를 가릴 필요는 없을 것 같다”면서 “그 이름에 걸맞는 새롭고 건강하고 합리적인 활동으로 경쟁하는 관계가 됐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시민단체 이름을 도용했다고 문제를 제기한 것과 관련해선 “평소에 자유로운 사고를 하시는 분이라 그렇게 귀담아들을 말은 아니라 생각한다”며 “‘국민의힘’이라는 당명은 2012년에 기사용된 적이 있었고, 여러 시대 변화에서도 정치권에서 여러 번 사용된 언어”라고 잘라 말했다.

이런 가운데 통합당은 이날 새 당명인 ‘국민의힘’을 두고 당내 의견 취합을 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의원총회에서 비대위에서 결정한 ‘국민의힘’에 대한 의견이 엇갈렸던 것이다.
 

통합당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는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좋다는 의견도 있었다”며 “누가 쓰던 (당명) 것이다. 약칭은 국민의힘이라고 부르냐, 아니면 국민의힘당이라 부르냐 등 여러 의견이 나왔다”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정강·정책과 관련해 “기본소득제를 정강·정책 제일 앞에 넣는 게 맞느냐는 지적도 있었고, 4선 연임 금지에 대해 상당한 반대가 있었다”고 말했다. 통합당은 이 같은 당 안팎의 잡음을 고려해 의원총회를 재소집할 예정이다.

당 관계자도 당명 개정에 대해 “의견이 상당히 분분했다. 국민의당하고 겹쳐서 우려된다는 의견도 있었다”며 “당내 의견은 반반 정도로 나누어진 것 같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주 원내대표는 다시 한번 논의할지, 아니면 바로 상임전국위원회에 올릴지 논의를 하자고 했다”며 “4선 연임 금지와 기초·광역 의원 통합에 대해 성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고 했다.

통합당은 새 당명과 별도로 당 색과 상징도 추가로 준비해 다음 달 중순께 공개할 계획이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