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공모한 ‘청소년 자살·자해 집중 심리클리닉’시범 운영센터로 선정됐다.

이번 시범 운영센터 선정으로 구미지역 자살·자해 위기에 놓인 청소년들을 위한 전문가의 체계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청소년 자살·자해 집중 심리클리닉센터’는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235개소 중 17개 센터가 선정됐으며, 경북지역에서는 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유일하다.

2000년 3월 개소한 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들이 경험하고 있는 학교폭력,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 우울·불안 등의 정신건강, 가족·친구관계 등 다양한 고민들에 대해 청소년전화 1388운영, 개인상담, 심리검사, 집단상담프로그램은 물론 청소년  안전망을 구축하고 연계, 지원하는 등 청소년들의 심리적 안녕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쳐왔다.

심리클리닉센터는 지역사회 내 고위기 특히 자살·자해 위기 청소년이 증가함에 따라 전문성 및 상담 매뉴얼에 근거한 상담을 진행하고 효과를 검증하게 된다.

이를 위해 센터 내 위기관리팀을 조직하고 위기사례 전담 관리를 통해 내담자 위기수준 평가, 대안적 문제해결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 부모상담 강화 등 단계별 상담 개입을 실시해, 청소년들이 위기를 극복하고 심리적으로 안정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윤태호 교육지원과장(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은 “상담 전문 인력과 20년의 기관이 가진 노하우, 전문적인 프로그램이 시너지가 돼 앞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청소년들이 안전한 구미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