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구때보다 심각할 수도”
의협, 국회·정부에 긴급대화 제안

정세균 국무총리는 23일 “지금의 심각한 확산세를 저지하지 못하면 지난번 대구·경북에서의 경험보다 훨씬 심각한 상황이 닥쳐올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지난 21일부터 시작된 대한전공의협의회의 순차파업에 대해 “의사의 손길을 간절히 기다리는 환자들 곁으로 돌아와 주시기를 다시 한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3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오늘 0시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시행됐다”며 “국민들께서는 당분간 외출을 자제해 주시고, 어디에 계시든지 마스크 착용, 손씻기,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꼭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지금은 하루빨리 코로나19 확산세를 꺾고 안정국면으로 되돌리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라며 “이제는 다시 방역에 집중해야 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난 21일부터 시작된 전공의협의회의 순차적 업무중단이 오늘부터는 모든 전공의로 확대됐다”면서 “의사로서의 직업정신과 소명의식을 발휘하여 환자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달라. 정부와 힘을 합쳐 이 위기를 함께 극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지금이라도 전공의협의회가 결단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는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와 여야에 긴급 대화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의협은 이날 코로나19 재확산이 심각하다는 판단에 따라 국무총리와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에 긴급 간담회 개최를 제안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의협은 “최근 코로나19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 확산 움직임을 보이는 등 의정간의 협력이 그 어느 때 보다 절실한 상황”이라며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한방첩약 급여화, 원격의료 추진 등 4대악 의료 정책에 대해 대화를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김대하 의협 대변인은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엄중한 위기 사태를 맞아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만남을 제안한 것”이라며 “엄중한 현 상황에서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