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서 간담회…“내년 4월 이후 자연인으로 돌아갈 것”
홍준표 등 무소속 의원 영입, 당 정상화 이후 가능 밝혀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미래통합당 대구시당에서 열린 지역 언론인 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18일 텃밭 대구를 찾은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향후 당 혁신에 대해 입을 열었다. 다만, 미래통합당 내 대구·경북의 외연 확장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뉘앙스를 비쳤다.

이날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통합당 대구시당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대구와 경북의 세력 결집’을 묻는 질문에 “대구와 경북의 지지만으로는 통합당이 집권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대구·경북에서 통합당 의원들을 많이 당선시켰지만, 재집권을 하기 위해서는 수도권에서 승리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서울과 수도권의 대선 승리를 위해 당과 당원 모두가 열정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김 위원장은 통합당의 집권과 혁신을 위한 방안으로 수도권과 호남에 대한 공략 중요성을 거론한 셈이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대구·경북 당원들이 집권에 대한 열망으로 더 노력을 해주셔야 한다”고 했다. 반면, ‘(통합당 혁신안 등이)전통적인 지지층의 반발을 부를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국민들의 변화한 의식과 행태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혁신을 하지 않을 수가 없다”면서 “불만을 표시하는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하지만 이를 설득하고 극복하려는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논란이 되고 있는 전직 대통령에 대한 판단 문제에 대해서도 “현재 구속된 이명박·박근혜 전 직 대통령에 대한 공식입장은 재판이 끝난 후에 당에서 밝히게 될 것”이라며 “당의 모든 분들이 총선 패배 등의 위기에 공감하기 때문에 변화한 국민의식 행태를 따라 변해야 해결방안이 나온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홍준표(대구 수성을) 의원 등 친 통합당 무소속 의원의 복당 가능성도 열었다. 다만, 복당은 당 정상화 이후라고 못박았다.

김 위원장은 “현재 통합당은 당을 수습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무소속 의원 영입을 거론할 사항은 아니다”며 “당이 정상화 된 이후에 다시 당의 핵심인사들이 그다음 사항을 이행하는 수순을 밟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또 “일부에서 최근 당의 지지도가 올라가면서 임기 연장설 등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작 들어본 적이 없다”면서 “비대위원장으로 당을 위해 해야 하는 과제를 마치고 내년 4월 이후에는 자연인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임기연장을 수락할 의사가 없음을 내비쳤다.

이어 “여당에서 여론조사는 일시적인 것이라고 평가하지만, 지지도는 국민들이 판단하는 것이 결코 여당이 판단하는 사항이 아니다”며 “당의 혁신과 변화를 위해 약자와의 동행하겠다고 한 만큼 그동안의 당 인식을 바꾼 것에 더욱 노력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주호영(대구 수성갑) 통합당 원내대표는 “176석의 힘을 믿고 폭주하는 더불어민주당 정권을 제지할 힘은 오로지 국민 밖에 없다”며 지지를 요청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대구시당에서 비대면으로 진행된 지방의회의원 연수에서 “원내대표를 맡고 100일이 조금 지났다. 네 번이나 선거에 패배한 뒤 어떻게 하면 당이 패배주의를 벗어나 ‘하면 된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까 노력해왔다”며 이 같이 밝혔다.

한편,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이날 대구상공회의소를 찾아 경제인들과 만났으며, 대구시청에서는 권영진 대구시장과 회동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