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저온피해공동대책위, 군청 앞에서 규탄 대회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군수 사과 등 요구

봉화군 농작물 저온피해 축소보고와 관련해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는 봉화군 농작물저온피해공동대책위원회 이병헌 대표.

[봉화] 봉화군 농작물저온피해공동대책위원회가 12일 봉화군청 앞에서 농작물 냉해피해 보상을 촉구하고 나섰다.

공동대책위 130여명은 이날 규탄대회를 열고 “봉화군의 농작물 냉해피해 축소보고로 인해 국·도비를 거의 확보하지 못해 농민들이 피해를 봤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올해 4월 3~4차례 걸쳐 이상저온현상으로 전국적 냉해피해가 있었다”며 “당시 봉화군에서는 안일한 태도로 피해신고를 만류했으며, 신고된 면적조차 축소보고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근 안동시가 2천551ha(피해보상액 58억), 영주시가 2천422ha(63억), 청송군이 3천216ha(75억원)를 신고했으나 봉화군은 24ha(6천400만원)를 신고하는데 그쳤다”고 했다.

이들은 “직무유기한 봉화군 공무원을 처벌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규탄대회 뒤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태에 대한 진상 규명 및 책임소재를 명확히 할 것 △재발 방지를 위한 농작물 재해 복구 지원조례와 재해안정기금을 조성할 것 △하루빨리 타 시·군에 준하는 재난복구비를 지급하고 2017년 제정된 조례에 근거한 경영자금 상환연기 및 이자감면 대책을 시행할 것 △봉화군수의 진심 어린 사과 등을 요구했다.

한편, 봉화군은 지난 10일부터 17일까지 일주일간 각 읍면 사무소에서 4월 과수 저온피해 신청누락 또는 이의신청에 대한 접수를 받고 있다.

/박종화기자 pjh450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