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이 이르면 8월 초쯤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폐쇄 결정에 대한 감사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여권의 최재형 감사원장 찍어내기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감사원 현장감사팀은 월성 원전 1호기 폐쇄 결정에 중요하게 작용했던 ‘경제성 없음’ 평가가 부적절한 것으로 잠정 결론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 인사들이 최 감사원장을 잇달아 비판하는 등 수상한 움직임이 노골화했다. 일방통행의 우격다짐 통치가 한없이 깊어지는 조짐이다.

민주당 송갑석 의원은 최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제보를 근거로 “최 원장이 ‘대선에서 41%의 지지밖에 받지 못한 정부의 국정 과제가 국민의 합의를 얻었다고 할 수 있겠느냐’는 등 국정 과제의 정당성을 부정하는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고 폭로했다. 송 의원은 “최 원장의 친인척 중 원전업계 인사가 있어 원전업계 대리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말이 있다”는 인신공격성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

이어서 한 진보 언론은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인용해 송 의원의 말을 ‘사실’이라고 보도했다. 보도는 백 전 장관은 “최 원장이 지난 4월 9일 감사위원회 직권심리를 주재하면서, 2017년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 문재인 대통령의 월성1호기 폐쇄를 두고 ‘한수원(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대통령이 시킨다고 다 하냐’는 발언도 했다”고 전했다.

감사원은 최근 한수원과 산업통상자원부 전·현직 관계자들을 대거 불러 고강도 조사를 하는 등 감사 작업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감사결과는 그동안 꾸준히 제기돼온 월성1호기를 조기 폐쇄한 한수원 결정의 부당성과 경제성 수치 조작 의혹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최 원장과 감사위원들 간 이견이 큰 상태에서 이 같은 감사결과가 감사위원회에서 그대로 통과될지는 미지수다.

여권이 탈원전 정책의 정당성에 흠집이 날까 봐 대통령 직속 헌법기관인 감사원을 압박하고 나섰다면, 이는 보통 문제가 아니다. 바른 말이라곤 추호도 용납하지 않는 외골수 국정 운영은 백발백중 ‘실패’일 확률이 높다. 얼마나 더 많은 국민이 절망해야 이 모순이 치유될까, 한걱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