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 의원, 故 최숙현 다이어리 공개…가해혐의자 추가 폭로
여야 한목소리로 경주시·대한체육회·국가인권위 등 질타

고 최숙현 선수의 어머니가 22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철인 3종경기 선수 가혹행위 및 체육 분야 인권침해에 대한 청문회’에 출석, 눈물을 흘리고 있다.   /연합뉴스
고 최숙현 선수의 어머니가 22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철인 3종경기 선수 가혹행위 및 체육 분야 인권침해에 대한 청문회’에 출석, 눈물을 흘리고 있다. /연합뉴스

폭력과 가혹행위로 인해 극단적인 선택을 한 고(故) 최숙현 선수 사태에 대한 국회 청문회가 열렸지만, ‘요식행위’에 불과했다는 지적이다. 우려대로 주요 가해자들이 모두 불참한 ‘반쪽짜리’ 청문회로 진행됐기 때문이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위원장 도종환)는 22일 국회에서 ‘철인 3종경기 선수 가혹행위 및 체육분야 인권침해에 대한 청문회’를 열었다.

이날 청문회에는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 주낙영 경주시장, 김진환 대한체육회 스포츠인권센터장, 김현수 인권위원회 스포츠인권 특별조사단장, 박찬영 경주경찰서장, 박석원 대한철인3종협회장, 김하영 경북체육회장 등 최 선수 사건과 관련된 당사자들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최 선수의 부모도 이날 청문회에 함께 자리했다.

하지만 가혹행위의 핵심 당사자로 지목된 김규봉 전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팀 감독과 팀닥터라 불렸던 운동처방사 안주현씨, 주장 장윤정 선수 등은 모두 불참했다. 이들은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하거나 아예 연락이 두절된 상태다.

앞서 국회는 이들에 대한 동행명령장을 발부했다. 하지만 가해자로 지목된 인물 가운데는 남자 선배인 김도환 선수만 출석했다.

 

경주시청 철인3종경기팀의 김도환 선수가 22일 국회 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주시청 철인3종경기팀의 김도환 선수가 22일 국회 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와 관련, 도종환 위원장은 “동행 명령을 집행 중인데 안주현, 김규봉 두 사람은 거부 의사를 밝혔다”며 “동행명령을 거부할 경우에는 국회 증언감정법 제13조에 의거해서 5년 이하의 징역에 처하도록 돼 있기 때문에 고발조치를 요구했기에 이는 양당 간사와 협의해 추후 조치방안을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런가 하면, 이날 청문회에서는 최숙현 선수가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다이어리가 공개되기도 했다. 2019년에 작성된 다이어리에는 ‘나의 원수는 누구인가’, ‘애가 아는 가장 정신 나간 사람은 누구인가’라는 질문과 함께 ‘원수는 두 명 이상인데, 장윤정·김규봉·이광훈·김정기·김○○·이○○’이라고 적혀 있었다.

이용 의원은 “현재까지 밝혀진 가해자 외에 추가 가해자가 더 드러났다”며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팀 내에서 감독의 영향이 이 정도였다는 것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주시와 대한체육회, 국가인권위 등에 대한 질타도 이어졌다. 민주당 이병훈 의원은 “최 선수가 경주시에 민원을 접수한 게 2월 6일이고 이후 다섯 개 기관에 진정을 내고도 반응이 없었다”며 “결국 4개월 20일이 지나서 사망에 이르게 됐는데 이것은 정말 있을 수 없는 일이 이뤄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이상직 의원은 “대한체육회의 선수인권 보호 시스템은 고장났다”고 했으며, 미래통합당 배현진 의원은 “우리 체육계에 있는 현직 선수들이 인권특별조사단을 만든 취지에 부합하지 못하는 현실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가해자 중 청문회에 참석한 김도환 선수는 “김규봉 감독은 내게 아버지 같은 존재였고 6살 때부터 알고 있었다. 중학교 2학년 때부터 폭행을 당했다”며 자신도 폭행 피해자라고 항변하기도 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