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이경식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장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육성
교육프로그램·대회 등 개최
청년·예비창업의 길 열어줘

이경식 3대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센터장이 지난달 29일 취임했다.

이 센터장은 한양대학교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1987년 삼성전자에 입사해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 상무,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 전무, 삼성전자 상생협력센터 자문단 전무 등을 역임하며 32년 간 삼성전자에서 다양한 직무 경험을 쌓았다. 평소에도 창업기업과 중소기업에 관심이 많았다는 이 센터장은 창업관련 저서 ‘스타트업 맵’을 출간할 정도로 창업에 관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다.

지역 혁신 창업에 허브 역할을 맡겠다는 이 센터장을 만나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봤다.

-제3대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장을 맡은 소감은.

△해외 선진국들의 자국 보호정책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에 코로나19까지 겹쳐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3대 센터장을 맡게 돼 부담도 크고,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경북센터는 지난 5년 간 지역에 자리를 잘 갖추어 왔다고 생각한다. 여기에 32년간 다양한 업무를 통해 쌓아온 지식과 역량을 토대로 경북도라는 지역에 특화된 창업지원, 창업보육을 만들어 경쟁력을 갖추도록 노력하겠다.

-센터 초기 스마트팩토리사업을 중심으로 진행하다 최근 청년 창업에 중점을 둔 이유는.

△중소벤처기업부 출범 후 경북센터와 경북테크노파크 간 중복사업에 대한 일부 조정이 있었다. 그로 인해 테크노파크는 스마트팩토리 사업을, 경북센터는 이에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에 중점을 두게됐다. 또 센터 본연의 미션인 ‘지역 혁신창업 허브’역할에 충실하고자 다양한 창업지원사업을 통해 청년과 중장년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창업을 위한 지원프로그램은 무엇인지.

△혁신창업을 위한 지원프로그램은 크게 ‘발굴’부분과 ‘육성’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발굴은 청년이 도전의식을 가지고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창업붐을 조성하고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 시키는 것이다. 센터는 창업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이들이 세상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창업캠프, G-STARt-UP Pitchday, G-Star 대학생창업경진대회 등을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서로의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그 중에서 정말 사업 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를 창업으로 연결시켜 주는 아이디어 발굴 활동을 통해 창업에 대한 도전의식을 독려하고 있다. 이밖에도 예비 또는 초기 창업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센터 핵심보육프로그램인 G-Star Dreamers & Pre G-Star Dreamers를 통해 한해 30개 창업기업을 집중 육성함은 물론, 이들 기업들에게 최대 5억원의 투자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충고하고 싶은 말은.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았으면 한다. 실패에 대한 관념에 있어 우리나라와 미국 실리콘밸리를 비교하면 너무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창업에 한번 실패를 하게 되면 본인이 낙심하는 것은 물론이고, 무슨 실패자와 같은 이미지로 낙인 찍히는 걸 보고 많이 안타까웠다. 실리콘밸리에서는 창업의 실패 경험을 굉장히 높게 평가한다. 그래서 많은 벤처기업들을 평가하는 기준 중에 하나가 대표가 얼마나 많은 실패를 해봤는가도 포함돼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경북센터의 역할은.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Untact) 기반의 사업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기 전에도 4차산업시대가 도래하면서 온라인 교육이라던지 언택트 비즈니스들은 많이 있었다. 코로나19가 거기에 불을 지폈다고 보는게 더 맞는 표현인 것 같다. 다만 코로나19가 10년이 걸려 진행될 일을 1년도 안된 시간에 진행시켰다. 그로인해 언택트 비지니스는 거부할 수 없는 대세가 됐고, 센터에서도 그런 부분을 충분히 고려해 실제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이 트랜드에 맞게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보육하고자 한다. 또한 창업의 가장 중요한 가치 중 하나가 다양성인 만큼 언택트에 너무 치우치지 않고 창업 희망자들이 다양한 방면에서 참신한 아이디어로 창업에 도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어려운 지역 중소기업들을 위한 방안은.

△경북지역은 전기·전자 산업과 연관된 제조업의 강점을 가지고 있으나, 최근 많은 중소기업들이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센터는 우선적으로 ICT 기반 첨단기술과 혁신적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기업을 발굴·육성해 ‘Start-up SME Meet-up Day’와 같은 창업기업과 도내 중소기업간 매칭 프로그램을 확대해 서로가 win-win할 수 있는 상생 모델을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이를 통해 창업기업과 중소기업의 사업경쟁력은 높아지게 될 것이다. 경북센터는 경북지역을 ‘하드웨어 스타트업의 메카’로 만드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김락현기자

    김락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