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함과 프리미엄을 결합한 용어로, 편리함이 중요 소비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말이다. 소비자들이 가격이나 품질 등 가성비를 넘어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는 편리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호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예컨대 외식업계에서는 이미 손질된 음식 재료를 받아 데우기만 하는 간편식이나 즉석조리식품(RTC·Ready to Cook) 등이 부상하고 있으며, 가전업계에서는 적은 노동력으로 가사 부담을 덜어주는 의류건조기나 식기세척기가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뷰티업계에서는 다기능성 제품인 올인원 에센스와 머리 감는 시간을 줄여주는 드라이 샴푸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맨처음 가사 노동의 강도를 줄이고자 가전제품에서 시작한 ‘편리미엄’이 식품 업계에도 나타나 가정간편식과 레토르트 식품 시장이 성장했다.

환자의 식단도 편하게 섭취할 수 있고 더욱 전문적으로 영양 성분이 설계된 케어푸드로 변화하고 있다. 영양 성분에 맞춰 따로 식사를 준비해야 하고 외출할 경우 도시락을 챙겨야 하는 번거로움이 케어푸드를 통해 해결됐다. 케어푸드는 영유아나 노인, 환자 등 맞춤형 식사가 필요한 이들이 균형 있는 영양 성분을 섭취하고 소화하기 편하게 만들어진 식품이다.

최근 고령자와 환자뿐 아니라 바쁜 일상 때문에 식사를 챙기기 어려운 이들에게 식사대용식으로도 주목받고있다. 최근에는 1~2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편리하게 먹을 수 있는 과일 상품이 인기를 얻자 1~2인 가구의 니즈(Needs)를 반영해 잘라서 소분한 ‘조각 과일’과 일반 과일보다 크기가 작은 ‘소과종 과일’ 등이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고있다. 편리함을 추구하는 인간의 욕구를 누를 수 있는 시장은 없다.

/김진호(서울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