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30 특집
▒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철우 경북도지사

‘경북매일신문’창간 30주년을 300만 도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지난 30년간 경북매일신문은 도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어내며, 지역발전과 언론문화 창달을 선도해 왔습니다.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과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민의 알권리 충족과 공정한 보도를 통해 지역 대표 정론지로 만들어 오신 최윤채 사장님을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와 성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지방신문은 지역 주민들의 삶이 녹아들어 있으며, 지역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재이고,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본적 토대입니다. 지방의 경쟁력이 국가의 경쟁력이 되는 시대에 지역 언론이 지닌 가치는 더욱 남다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경북매일신문에 거는 시대의 기대는 그 어느 때보다 크다 할 수 있습니다.

경상북도는 지금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재도약하기 위해 힘차게 도움닫기를 시작했습니다. 그 발판이 바로 통합신공항, 대구·경북 행정통합입니다. 지방소멸의 경고등이 깜빡이고 있는 지금, 변화와 혁신의 새바람을 일으키지 않으면 지역의 미래는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통합과 상생의 정신으로 함께 힘을 모아야 합니다.

통합신공항은 대구·경북 역사상 가장 큰 사업입니다. 지역이 상생하는 방향으로 통합신공항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또 하나의 큰 과제는 대구·경북 행정통합입니다. 지금 세계는 국가 간의 경쟁에서 도시 간 경쟁으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습니다. 한 뿌리인 대구와 경북이 힘을 합쳐 하나의 나라처럼 운영되어야 세계와 경쟁할 수 있습니다. 더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더 살기 좋은 지역을 만드는 데도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아직 논의의 수준이고 갈 길이 멀지만, 이 길이 대구·경북의 미래라 믿고 시·도민의 동의를 구해갈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주요 시책과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은 물론 지역의 여러 문제와 현안을 풀어가기 위해서는 여론을 형성하고 민의를 모으는 언론의 역할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역사회 네트워크의 중심에서 경북매일신문이 선도적인 역할을 다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