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일 정례회 의장단 선거
의장석 3선 김재상 의원 유력
부의장 자리엔 4명 물밑경쟁

[구미] 온갖 구설수와 논란으로 역대 최악이라는 평가를 받는 구미시의회가 새로운 의장단 구성으로 변화된 모습을 보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구미시의회는 7월 1일 제241회 정례회를 열고 하반기 의장, 부의장 등 의장단과 상임위원장(의회운영위원회·기획행정위원회·산업건설위원회)을 뽑는다.

현재 구미시의회 의원은 미래통합당 12명, 더불어민주당 6명, 열린민주당 1명, 무소속 2명 등 총 22명이다.

의장 후보로는 미래통합당 김재상(3선, 도량·선주원남동) 의원이 유력하다.

전반기 부의장을 역임하면서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의원들 간의 불협화음을 잘 조정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여기에 역대 회장단을 갑·을 지역에서 한차례씩 나눠 갖는 전통에 따라 하반기에는 갑 지역구의 김 의원을 의장으로 합의추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힘을 얻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부의장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부의장 후보로는 미래통합당 강승수(3선, 고아읍)·안주찬(재선, 인동·진미동)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안장환(재선, 도량·선주원남동) 의원, 무소속 윤종호(3선, 해평·산동·장천·양포)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특히, 이번 하반기 의장단 구성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얼마나 자리를 확보할 수 있느냐도 큰 관심사이다.

역대 가장 많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이 구미시의회에 입성했으나 내홍으로 전반기 의장단과 상임위원장직을 단 한 석도 확보하지 못하는 수모를 겪었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에도 3선의 김택호(상모사곡·임오) 의원이 있으나, 불법녹음과 회의 비밀누설 등으로 같은 당 동료 의원들에게 조차 외면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8년 총 23명의 의원으로 출발했던 제8대 구미시의회는 1년도 되지 않아 비례대표 A 의원이 소속 정당 지역위원장에게 금품을 제공한 것이 밝혀지면서 사퇴했으며, 도로 개설 특혜 의혹을 받던 B 의원도 사퇴하면서 전체 21명으로 줄어들기도 했다. 또 지난해 9월 의원 간 욕설·싸움, 수의계약 입찰 의혹 등으로 의원 4명이 무더기 징계를 받기도 했다.

한 의원은 “구미시의회의 전반기는 화합된 모습은 온데간데없이 의원 간 욕설과 비방, 음해 등으로 가득했다. 정말 부끄럽게 생각하고, 반성한다”면서 “하반기에는 달라진 모습으로 시민들의 무너진 신뢰를 회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락현기자

    김락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