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역 국회의원 국회 토론회

경북도가 지역구 국회의원들과 함께 지역의 현안인 경북내륙 철도망 확충에 나선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와 지역 11개 시장·군수는 1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경북도 철도망 구축사업 정책 토론회’를 열고 공동건의문을 국토교통부에 전달했다. 이날 토론회는 미래통합당 송언석(김천), 김희국(군위·의성·청송·영덕), 이만희(영천·청도), 임이자(상주·문경), 박형수(영주·영양·봉화·울진), 김형동(안동·예천) 의원의 공동주최로 진행됐다.

‘경북내륙 철도망 확충을 통한 신경제권 구축’을 주제로 개최된 토론회에서는 지역의 철도교통망에 대한 여건을 분석하고 경북의 오랜 숙원사업인 ‘김천~문경 구간 철도사업’과 ‘안동~영천 구간 복선전철화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김천~문경 구간 철도사업’은 경부선과 함께 대한민국 철도교통의 중심축이 될 수서∼김천∼거제를 잇는 (가칭)중부선을 완성하는 사업이다. ‘안동~영천 구간 복선전철화 사업’은 청량리∼경주를 잇는 중앙선 철도의 효율성을 높이는 사업이다.

한국교통연구원 최진석 전문위원은 “미래 국가철도망계획은 일반철도와 고속철도 등의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하여 지역과 수도권의 상생을 도모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송언석 의원은 “경북 철도망 연결사업은 국가균형발전을 앞당기고 지역경제의 도약과 발전을 이뤄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경북의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도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갈 철도망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혜를 모아나가자”고 말했다.

이철우 지사는 이날 도민의 염원을 담은 건의문을 국토교통부 손명수 제2차관에게 전달했다. 건의문을 건네받은 손 차관은 “힘을 모아주신다면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며 긍정적으로 화답했다. /이창훈·박형남기자

    이창훈·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